[언론학] 강효과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분류
2. 효과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
3. 효과 연구
(1) 대 효과 이론
(2) 제한 효과 이론
(3) 강 효과 이론
(4)강효과 이론들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

결 론

<참고 도서>

본문내용
서론

매스미디어에 대한 효과의 문제는 사회과학자에게 있어서 매력적이고 회피할 수 없는 문제이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대적 연구도 실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이미 제 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 정부의 선전기술자들이나 광고업자들은 신문이나 영화, 그리고 라디오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을 갖기 시작했으며, 그 후 히틀러와 같은 독재국가에 의하여 이용된 미디어의 위력은 자유민주국가를 위협할 정도에 이르게 되었고 이에 따라 H. Lasswell과 같은 사회과학자들에 의하여 과학적인 실증연구를 통하여 선전기술을 분석하게 되었던 것이다. 라스웰은 그의 유명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선전기술을 분석함으로써,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구성에 선구자가 되었다. 라스웰의 선전기술 분석 가운데서도, 그 핵심적 분석은 "with what effects"인 효과분석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1930년대에 들어서 미디어 연구는 <페인기금연구>(The Payne Fund Studies)에 의한 청소년에 미친 영화의 영향에 관한 일련의 실증적 연구로부터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초기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연구에 있어서 핵심적 연구분야이며,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사회언론연구회)
-현대 매스커무니케이션 이론(이 강수)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차 배근)
-http://prince.natoo.net/
-논문: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주기성에 관한 연구(참조만 했음: 이 정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효과론 레포트
  • 강효과론-Powerful Effects Model-_ 목차 _↕첫째 마당 - 강효과론의 등장배경 강효과론의 개념 탄환효과 vs 강효과론 ↕둘째 마당 - 강효과 대표적이론들①논제설정이론②문화계발이론 ③침묵의 나선이론①미디어체계 의존이론②지식격차이론③다원적 무지이론④제3자 효과이론 ↕셋째 마당 -강효과론의 사례↕넷째 마당 -앞으로의 전망『강효과론의 등장배경』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소효과이론

  • [언론학, 신문학, 신문방송] 언록학개론 - 독립신문의 시대적 배경과 의의
  • 론 독립신문의 여러 기능과 의의를 알게 됐으며, 송재 서재필(松齋 徐載弼) 선생의 사상과 여러 업적들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다. 여러 논문을 살펴보며 알게 된 것이지만 서재필에 대한 연구는 언론학, 정치학, 국문학, 법학, 의학, 철학, 교육학, 여성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서재필의 사상이 우리 나라에 얼마나 광범위하고 깊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그는 민간 최초의 신문인 독립 신문을 창간하고 이를 운영하였기

  • [매스컴] 보도 사진의 정치적 성향과 매스 미디어 효과 이론과의 관계
  • 스포츠 면을 주로 관심 있게 본다는 점을 간과하고 신문의 사진에만 중점을 맞추다 보니 가설과 결과에 약간의 괴리가 생기게 되었다. ※ 참고문헌 1) 김춘옥, 『언론학의 개념 20가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2) 강준만, 『대중매체의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2003)3) 구경서, 『현대미디어정치』, 건국대학교 출판부(2000)4) Phillp Ault & Edwin Emery(ecs.), 『Perspective or Mass Communication』,N.Y. : Harper & Row (1982)5) 전민조, 『가짜사진 트릭사진』, 행림출판(1999)

  • [언론통제론] 언론통제론의 개념과 분석체계
  • 언론통제론 언론통제론의 개념과 분석체계I. 왜 언론통제론인가언론통제론이란 조직으로서의 언론사, 조직성원으로서의 언론인(기자, PD)에 가해지는 영향력의 유기적이고도 역동적인 상호작용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진리와 자유상태를 규명하는 송신자연구의 한 분야를 의미한다.언론통제론은 송신자연구의 한 분야이기 때문에 언론학 연구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연구라고 말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언론통제연구가 없이는 송신자연

  • [매스커뮤니케이션] 강효과이론
  • 강효과이론1. 강효과이론 의 등장배경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강효과이론은 말 그대로 매스 미디어는 강력한 힘 내지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주장의 이론들이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소효과이론인 제한효과이론이 지배적인 모델이었다. 그런데 70년대를 기준으로 하여 대효과론 중 하나인 강효과론이 고개를 들게 되었다. 그 등장배경을 살펴보자. 첫번째로 한계효과를 뒷받침하는 핵심적 이론은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