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강효과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1.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분류
2. 효과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
3. 효과 연구
(1) 대 효과 이론
(2) 제한 효과 이론
(3) 강 효과 이론
(4)강효과 이론들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
결 론
<참고 도서>
- 본문내용
-
서론
매스미디어에 대한 효과의 문제는 사회과학자에게 있어서 매력적이고 회피할 수 없는 문제이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대적 연구도 실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이미 제 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 정부의 선전기술자들이나 광고업자들은 신문이나 영화, 그리고 라디오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을 갖기 시작했으며, 그 후 히틀러와 같은 독재국가에 의하여 이용된 미디어의 위력은 자유민주국가를 위협할 정도에 이르게 되었고 이에 따라 H. Lasswell과 같은 사회과학자들에 의하여 과학적인 실증연구를 통하여 선전기술을 분석하게 되었던 것이다. 라스웰은 그의 유명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선전기술을 분석함으로써,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구성에 선구자가 되었다. 라스웰의 선전기술 분석 가운데서도, 그 핵심적 분석은 "with what effects"인 효과분석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1930년대에 들어서 미디어 연구는 <페인기금연구>(The Payne Fund Studies)에 의한 청소년에 미친 영화의 영향에 관한 일련의 실증적 연구로부터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초기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연구에 있어서 핵심적 연구분야이며,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사회언론연구회)
-현대 매스커무니케이션 이론(이 강수)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차 배근)
-http://prince.natoo.net/
-논문: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주기성에 관한 연구(참조만 했음: 이 정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벌레이야기와 밀양의 비교
- 벌레이야기와 밀양사이
- 상호금융 신용협동기구 금융시장에서 상호금융기관의 역할 소매금융 서민금융 관계형금융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 빈곤가정 사례관리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도시환경 디자인] 스기우라 고헤이(Sugiura Kohe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