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의 기능, 역할, 교원단체의 종류, 교원단체의 특징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7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교직의 성격과 관점 ------------------------------- -2-
Ⅱ. 교원단체 -------------------------------------- -3-
1. 교원단체의 정의
2. 교원단체 설립의 개요
3. 교원단체의 성격
4. 교원단체의 기능 및 주요활동
Ⅲ. 한국의 교원단체 -------------------------------- -4-
1. 교원단체
2. 교원연합
3. 교원단체의 비교 분석
Ⅳ. 교육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한 각 교원단체의 구체적 대응 -- -17-
1. 사립학교법 개정안
2. 교원 평가제
3. 교장 공모제
4. 3不 정책
Ⅴ. 교원노조의 교섭 -------------------------------- -29-
1. 단체교섭의 개관
2. 교원노조 합법화의 경과
3. 교원노조 합법화의 과정
4. 다수교원단체 및 단체교섭 시대 개막의 의미
5. 교원단체의 단일화
6. 바람직한 교섭창구 단일화 방안
7. 교원노사 관계의 특징과 문제점
8. 교원노사관계 안정화를 위한 방안
Ⅵ. 외국의 교원단체 및 활동 -------------------------- -48-
Ⅶ. 교원단체의 과제 ------------------------------- -51-
Ⅷ. 다섯 가지 측면에서 바라 본 교원노조 ----------------- -52-
1. 자율성
2. 평등성
3. 충분성
4. 효율성
5. 책무성
6. 결론

※부록※ ------------------------------------------ -72-
본문내용
Ⅰ. 교직의 성격과 관점

1. 교직의 성격
교육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교육이라는 활동 자체가 인간의 생활에 기반이 되는 활동이고, 인간으로 태어난다면 누구나 죽는 날까지 피할 수 없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교육에 관한 논의 중 교사를 직업으로서 생각해보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교직이라는 직업을 알아야 그 교직을 직업으로 삼은 사람인 교원에 대해 알 수 있고, 교원에 대해 알아야 그 교원들이 모인 교원단체, 즉 우리의 핵심 주제인 교원단체에 관하여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교원 단체란 결국 교원들이 모여 형성된 집단이기 때문에 교원들의 직업인 교직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서 교원단체들의 성격도 크게 달라진다. 이에 우리는 서론을 대신하여 교원의 성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직업의 성격은 그 직업이 본래 갖고 있는 고유의 성격과 그 시대와 사회의 문화에 따라 일반인이 갖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정해지고 변하는 것이라고 본다.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 역시 교직에 대한 지각, 가치, 태도 등을 함께 수반한다.

2. 교직관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 역시 교직에 대한 지각, 가치, 태도 등을 함께 수반한다.

1) 성직관
‘교사란 소명으로 부여된 특수한 임무를 수행하는 선택받은 사람으로,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다’는 직업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교직이 주로 인간의 인격형성을 돕는 일을 담당하며 단순히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도 참다운 인격을 가진 인간을 형성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음은 예로부터 이어지는 교육적 전통이었다. 오늘날에는 교원들에게 성직자다운 자질과 정신적 자세를 기대하며 숭고하고 차원 높은 행동수준을 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 역할과 활용 정도 역시 다르다. 대학입학사정관제도를 시범 운영한 결과나 이 제도의 확대 실시에서 예상되는 주요 쟁점으로 첫째, 입학사정관의 자격과 역할, 권한 및 신분보장 등과 관련된 신분과 전문성 확보 여부, 둘째, 입학사정관의 입학전형 평가과정 및 결과에 대한 투명성, 공정성 및 객관성 담보, 셋째, 고교와 대학 간의 신뢰 관계 형성 여부, 즉 고교 자료의 신뢰성 보장 여부, 넷째, 이의제기 시 대학의 대응조치 등이 될 것이다. 향후 입학

  • [인사행정] 공무원 노조의 문제점, 개선방안
  • Ⅰ. 공무원 노조의 정의, 기능, 종류1. 공무원 노동조합의 정의 사전적 정의로는 깨끗한 공직사회 건설과 공무원의 노동조건 개선, 정치경제사회적 지위향상 등을 위하여 조직된 한국의 공무원 노동단체를 말한다. 그간 공무원의 노동조합 결성 및 단체교섭 등 노동 기본권으로부터 기인한 결사활동은 공익에 반하는 목적을 위한 직무전념의무를 해태하는 등의 영향을 가져오는 집단적 행위로 해석되어 금지되어 왔다. 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등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원관련 고등교육법안’에서는 교원의 질향상을 위해 교원양성기관의 질 관리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강화하였으며, ‘학교수준과 체제관련법’에서는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의 수월성’에 중점을 두고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개선책‘으로 교육투자우선지역(Education Action Zone, EAZ)을 비롯한 일련의 복지정책과 지방교육청(LEA) 중심의 학교체제 정비 및 학교현장의 변화를 시도했다.7)블레어 정부의 교육 정책의 초점은 다방면으로 걸쳐있다. 유아

  •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의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현황, 수행평가 문제점,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 과제, 수행평가 개선방안, 수행평가 전망
  • 향후 수행평가의 전망수행평가는 학생이 과제의 수행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인지 기능을 평가한다. 그리고 수행평가는 재능과 요구가 다양한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을 보다 세밀하고 정확하게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는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지원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수업 방식을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학생의 진보 정도와 학교 운영 상황을 사정하는 데 좋은 자료를 제공한다. 비용이 많이 들고 노동집약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기능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있어서 의사소통, 즉 사회적인 접촉으로 보고 있다.Vygotsky가 제안한 근접 발달 영역(ZPD: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이라는 개념은 Vygotsky의 이론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으로서 그가 주장하고자 했던 바를 잘 보여주고 있다.인지적구성주의란?-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인간의 인지적 작용을 주요 요인으로 보고 상대적으로 사회 문화적 측면과 역할은 거의 관심을 두지 않는다.-대표적인 학자 PiagetPiage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