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한국의 교원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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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교직의 성격과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1. 교직의 성격
2. 교직의 성격에 대한 관점
3. 교직의 특수성
4. 교직의 이중성
5.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Ⅱ. 교 원 단 체
1.교원단체의 정의
2. 교원단체의 성격
3. 교원단체의 필요성
4. 교원단체의 의의
5. 교원단체의 역할과 기능
6. 교원단체의 법적 근거

Ⅲ. 한국의 교원단체
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 전국교직원 노동조합
3. 한국교원노동조합
4. 교원단체의 비교 분석

Ⅳ. 구체적 사안에 대한 각 교사단체의 대응과정

1. 교원평가제
2. 교원양성체제
3. NEIS
4. 사립학교법 개정

Ⅴ. 전교조와 한국교총이 발전을 위해 극복해야 될 난제

Ⅵ. 예상되는 문제점과 연구과제

Ⅶ. 결론
본문내용
Ⅰ교직의 성격과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1. 교직의 성격
직업의 개인적인 측면 : 생계유지 수단인 동시에 자신의 능력을 실현하는 자아실현의 과정
직업의 사회적인 측면 : 사회 구성원의 책무로서 사회적 역할 수행
1.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2.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3.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
4.교직은 봉사가 요구되는 직업
5.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공기업

2. 교직의 성격에 대한 관점
교직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성직으로 보는 관점, 전문직으로 보는 관점, 노동직으로 보는 관점이다.
성직으로 보는 관점은 ‘교사란 소명으로 부여된 특수한 임무를 수행하는 선택받은 사람으로,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다’고 본다. 반면, 전문직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교사는 ILO-UNESCO의 교원지위에 관한 권고에 따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한다. 노동직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교사는 기본적으로 국가나 학교 설립자에 의해 고용되어진 임금노동자이다. 교사의 노동도 사용자의 지배와 관리 아래 이루어지는 종속노동이라는 것이다. 그 역할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 전달을 통하여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재생산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자본에 기여하는 것이다. 종속노동은 경제적 종속과 인격적 종속을 모두 가리키며, 교사도 노동계약에 의해 자기 노동력을 사용자에게 양도함으로써 노동과정에서 자신의 노동력뿐만 아니라 신체 및 인격에 대한 부분까지도 사용자의 지배를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3. 주삼환 외 5명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6. 남정걸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4. 박정애
『한국교육개혁론』. 학지사, 1997. 학지사
『한국의 교원단체 발전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돈희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7. 교육과학사.
『교사론』, 기순신, 학지사, 200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http://210.97.143.19/default.asp
한국교원노동조합 http://www.kute.or.kr/
전국교직원노동조합http://www.eduhope.net/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2006-02-21 보도자료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 2005-11-17 보도자료
한겨레 http://www.hani.co.kr 2005-11-17 보도자료
[ 대한민국현행법령정보(국회) ] - http://search.assembly.go.kr/law/
[ 새내기 중등교사 2006 길라잡이 ]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 http://www.k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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