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초등, 중학교 진로상담 현황 -진로프로그램과 실태, 제안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 중등학교 진로상담의 필요성

1) 서론
2) 초등학교 진로발달단계

3) 중학교 진로발달단계

Ⅱ. 초등학교 진로상담 프로그램 및 실태파악

1) 초등학교 진로상담 프로그램
① 자기이해 프로그램
② 일과 직업 세계 프로그램
③ 진로의사 결정 프로그램
2) 초등학교 진로상담의 실태

3)제안점


Ⅲ. 중학교 진로상담 프로그램 및 실태파악

1) 중학교 진로상담 프로그램

① 진로상담을 통한 자기이해와 가능성 탐색

ⅰ) 진로상담 소개와 약속

ⅱ) 자기이해 A

ⅲ) 자기이해 B

ⅳ) Holland 검사

ⅴ) 전문가 인터뷰

ⅵ) 커리어 파일 작성 및 최종 피드백 단계

②중학생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Career DevelopmentProgram-Middle School: CDP-M)

2) 중학교 진로상담의 실태 파악
3) 제안점

Ⅳ. 결론

1)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와 같은 진로교육 외에도 한국가이던스의 ' 중학생 진로탐색 장, 나의길 나의 미래' , 시도교육청 진로 관련 프로그램 등이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방법들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못하다.
현재 중학교에서는 진로 지도 를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지만, 교과 교육, 재량활동, 특별활동을 통하여 진로교육의 실천이 일부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상담교사의 부재, 정부의 제한적인 지원, 교육 분야의 고위직 관계자들의 진로상담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은 겉에서만 맴돌고 있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 전체 중학교 중 진로와 직업 교재 채택 비율 및 진로외 직업 교재
이와 같이 교재와 같은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음에도 채택하지 않거나, 채택하더라도 실제로 운영시에는 다른 교과목을 진행하는 경우도 상당하다.
출처 : 오호영․ 이지연․ 윤형한(2007). 진로정보센터 운영(2007): 진로교육지표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지연․ 최동선․ 정일동(2005). 초․중등 진로․직업교육 혁신 방안: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2007). 교육통계연보. http://cesi.kedi.re.kr

3) 제안점

중학교 진로상담과정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우선 직업진로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에서의 다양성 강화가 필요하다. 지역 단위에서의 직업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강화하여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내용요소를 다루는 직업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이들 프로그램들이 일선 현장에서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직업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가이드라인'을 개발 및 보강해야 한다.
또한 전문 상담교사를 배치하여 지도역량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며, 심리검사나 직업인 인터뷰 등의 전통적인 방법에 국한하지 않는 혁신적인 방안을 포함한 '진업진로지도 방법론'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효과적인 직업진로지도 운영을 위한 인프라 정비가 시급하다. 진로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앙과 지역 기관 간, 지역 내 기관 간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인적 물적 자원개발 및 활용을 위한 연계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Ⅳ. 결론

1) 요약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고등학교와 같이 진학에 결정적인 시기는 아니며 대학교와 같이 진로를 구체적으로 형성해야 하는 시기는 아니다. 그러나 이 시기는 장차 자신의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초석을 닦는 시기인 만큼 발달단계에 맞는 진로에 대한 상담프로그램 및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재의 모습은 그 중요성에 비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까지 구축된 프로그램이나 교사양성프로그램의 수준이 낮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실제적으로 현장에배치된 상담교사의 수와 상담실과 같은 설비의 구축, 그리고 인식 및 행정적 지원에 있어서 충분히 뒷받침 되지 못하여 부족한 시설에서 한 명의 상담교사가 감당수준 이상의 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봉환, 정철영, 김병석. (2000).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이영대외. (2004).
생애단계별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 체계 수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철영. (1997).
진로지도의 의의와 실태. 교육개발, 100, 28-31.

정철영외. (2005).
초․중․고교생 및 대학생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및
개정연구 보고서. 서울 : 한국고용정보원.

허혜경, 김혜수. (2002).
청년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Herr,E. L. & Cramer, S. H. (1996).
CareerGuidanceThroughtheLifeSpan(5thed.).NewYork:HarperCollinsCollegePublishers.v

Osipow, S. H. (1983).
Theoriesofcareerdevelopment(3rded.).EnglewoodCliffs,N.J.:Prentice-Hall

Roe, A., & Lunneborg, P. W. (1990).
Personality Development and Career Choice. In Brown, D. & Brooks, L. CareerChoiceandDevelopment.SanFrancisco:Jossey-BassPublishers

Super, D. E. (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185-1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주광역시 남구 정신보건센터 기관탐방
  • 현황에서도 보면 알 수 있듯이 주로 간호사와 심리사 및 사회복지사가 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있다.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추후 관리하고 재활하고 상담하는 등 의사만 상주 하지 않을 뿐이지 간호사들로 대부분 구성되어 의료적으로 전문 지식과 기술이 다른 분야보다 더더욱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동, 청소년, 만성정신장애를 대상으로 하고있지만 주로 청소년 사업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고 각종 프로그램등 활동이 다양하고 그에따른

  • [초등학교진로지도] 진도지도(진로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목표와 자료 활용,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제언 분석
  • 진로교육)의 개념Ⅲ. 진도지도(진로교육)의 발전과정Ⅳ.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목표Ⅴ.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자료 활용1. 초등학교 진로 인식 프로그램 2. 국민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3. 밝은 내일을 위하여4. 제 7차 교육과정과 초등 진로교육5. 초등진로교육 홈페이지6. 체험 학습장Ⅵ. 초등학교진도지도(진로교육)의 현황1. 진로교육 지도의 성과2. 진로교육 운영 실태3. 진로교육에 대한 참여도4. 진로교육 지도 시간 및 방법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상담이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감소에 미치는 효과”.『한국청소년학회』12(2): 141-186.김보경ㆍ민병배. 2006. “청소년 우울과 지각된 부모 양육 행동, 기질 및 성격의 관계”.『한국심리학회』25(1): 221-236.강은정. 2007. “한국 아동 정신건강 현황과 정책과제”『보건복지포럼』128: 60-72.김수경. 2007.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한국도서관정보학회』38(1): 277-298.이은경. 2007. “오늘의 청소년, 과연 행복한가?: 청소년의 행복

  • 대안학교 레포트
  • 상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만큼, 선생님들이 상담에 관련한 재교육을 받아 전문인으로 학생들을 만날 수 있게 해야 한다. 위와 같이 노력한다면 대안교육이 긍정적인 영향을 발산하여 현 공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고, 학생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교육 인적 자원부, 『대안교육백서』, 2007*김지연,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실태에 관한 연구」

  • [아동복지론] 비행아동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 현황 청소년전화 13882)현행 가출 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청소년 쉼터 드롭인 센터8. 정책과 서비스 문제점 및 발전방향1) 초기신속대응체계 구축 가출청소년 조기발견 시스템 구축 안전지대 등 가출청소년을 위한 자원 봉사망 구축2) 서비스조직의 체계화 및 서비스 강화 가출청소년 보호시설의 설치-확대 및 프로그램의 특성화 추진 가출 청소년 보호시설의 처우개선 및 전문 인력화3) 법-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