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중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의 목적
Ⅱ. 프로그램의 목표
Ⅲ.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ⅰ. 특성-요인이론
ⅱ. 의사결정이론
ⅲ. 자기이해의 영역
Ⅳ.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을 위한 기본과제
Ⅴ. 프로그램 준비시 고려사항
Ⅵ. 프로그램 구성내용
Ⅶ. 프로그램의 실제 및 평가
ⅰ. 1차시 - "Who are you?"
ⅱ. 2차시 - "Who am I?"
ⅲ. 3회기 - "Many ways"
ⅳ. 4회기 - “Going my way”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목적
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찾고, 진로 준비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 탐색 및 활용 능력을 증진한다.

Ⅱ . 프로그램의 목표
ⅰ. 나 자신을 이해한다.
Parsons(1909)가 특성요인 이론을 제안한 이래 올바른 진로선택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상정한 것은 자기 자신에 관한 올바른 이해다. 여기에 올바른 이해란 더욱 정확한 이해, 객관적인 이해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직업의 종류도 수없이 많아지고 계속해서 전문화되는 추세며, 일의 내용도 복잡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복잡한 직업세계에서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다시 말해, 직업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적성, 기능, 역할이 다양하므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신체적특성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진로지도는 이러한 자기이해를 중요한 목표의 하나로 삼아야 할 것이다.
ⅱ. 직업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한다.
미래 학자들의 예측에 따르면, 2000년대 중반이 되면 현존하는 직업의 50% 정도는 없어지고 또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며, 존속하는 직종의 경우도 일의 성격이 많이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래성 있는 그리고 자기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다.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함으로써 일과 직업세계의 다양한 측면과 변화양상 등을 올바르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진로지도의 매우 중요한 목표가 된다.
ⅲ.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한다.
일과 직업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의미를 집단토의를 통해서 생각해 보도록 유도하며 일과 직업이 단순히 돈을 벌기위한 수단뿐만 아니라 자기의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고, 자아정체감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삶의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상과 같은 직업에 대해 잘못된 견해를 버리고 일에 대한 성적인 고정관념이나 특정직업 등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ⅳ.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한다.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 분석, 가공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능력을 진로정보 탐색에만 국한되지 않고 결국 삶의 모든 영역에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ⅴ.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한다.
자신에 대한 정보,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등을 가지고 최종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잘 할 수 있도록 도와 내담자의 의사결정기술을 증진시킨다.

Ⅲ.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ⅰ. 특성-요인이론
위에서 서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로선택이론 중 Parsons가 제시한 “특성-요인이론”
참고문헌
 학교진로상담 , 학지사 , 김봉환 외 2명
 2003년도 하계연차대회 中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운영 , 김봉환
 커리어넷 http://www.careernet.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대들이 사랑한 이름美MENTOR공부방 기획
  •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실생활 속에서 소재를 선택하고 어려운 개념을 증명하기 보다는 실험을 통한 직관적 이해에 초점을 두었다. 성동교육청 김해숙 장학사는 셋째 날 참관을 마친 뒤 “수학 수업에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할 때 이러한 활동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한 활동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이끌어내는 데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학년 말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면 좋겠다.”고 평가의 말씀을 해 주셨다. 행사를 마치고 난 후 설문지에서

  • 사업계획서 미래 자립준비를 위한 임파워먼트 Risingup프로젝트
  •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공부방을 수행하여왔다. 본 복지관에서는 이 사업을 수행하면서 중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더욱 절실함을 느끼고 있기에 차제에 본 복지관의 인접에 있는 중학교와 연계하여 저소득가정 및 생활이 어려워 맞벌이하는 가정의 청소년 중에서 빈곤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자립생활을 도모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2~3배수로 추천을 받아서 면접을 통해 클라이언트수 20명을 선발하여 상담, 진로상담, MBTI, 가족관계, 사회적지

  •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연구에서 Job Shadowing을 ‘학생들이 일터에서 일정시간을 보내면서, 직업인들이 하는 일을 관찰하며 질문을 주고받고, 적절한 현장 관련 활동을 체험하는 개인적인 직업 체험 활동’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신미진․유형근․조용선,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진로교육연구』 Vol.21 No.1, 한국진로교육학회, 2008년, 44쪽.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식은 인

  • [프로그램개발] 중학교 가출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게 되고 올바른 삶을 살아가려는 청소년들을 선별해야하고 그들을 또한 교육해야 되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겠지만 그 효과는 일반 청소년지도사가 가출 청소년들을 만나서 상담하고 지도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학생 청소년들은 가출하게 된 가장 큰 영향력을 비행유무와 비행 청소년의 수를 통해 받고 있다고 연구 자료를 통해 입증이 되었는데 이것은 청소년들이 그 또래의

  •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 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목 차제 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 내용제 2장. 이론적 배경1. 진로체험활동2. 중학교 시기의 진로교육3. 자유학기제제 3장. 연구 방법1. 문헌연구2. 2차 자료분석3. 관내 학교 진로진학 상담교사 의견조사제 4장. 결론 및 제언 (예상)1. 결론2. 제언 < 참고문헌>제 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960년대 우리나라에 진로교육, 또는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