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프랑스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
1. 나의 이해
2. 직업세계의 이해
3. 산업구조의 변화
1) 직업의 전문화
2) 직업 구조의 변화
4. 진로 결정요인
5. 진로정보
1) 교육정보
2) 직업 정보
3) 개인·사회적 정보
6. 가치관
7. 환경요인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Ⅴ. 프랑스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
1. 중앙정부-지방교육청 행정체제
2. 지역진로정보센터(CIO)
3. 연구개발행정체계
4. 학교의 진로지도체제
1) 학년위원회(Conseils de classe)
2) 정보자료센터
3) EC Lifelong Guidance 전문가그룹 진로지도 업무 분담

Ⅵ.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1. 각종 심리검사를 활용한 진로지도와 누가 기록
2. 자기주도적 진로개발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 실시
3. 학급에서의 진로지도 시간의 확충
4. 전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 실시
5. 특별활동시간을 통한 직업체험의 활성화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행사활동
5) 봉사활동
6.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진로지도
7. 현장체험 중심의 진로지도
1) 직장 탐방 활동
2) 직업 체험 학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전문화되어 다양한 직업이 존재하고 새로 만들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요즘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 정보도 없이 오직 학교 점수에 의하여, 그리고 입신 출세 지향적인 사회적 통념과 학부모의 권고에 의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따라서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무시한 획일화된 지식교육, 성적 일변도에 따른 학생 서열화로 대변되는 기존 학교교육으로는 이러한 사회 변동에 대응할 수 없으며. 따라서 능력위주의 경쟁사회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진로의식의 성숙이 필요하다. 진로계획과 진로선택을 합리적으로 통합, 조정해 나갈 수 있도록 중학교 수준에 맞는 현장감 있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직업세계와 연계한 체험적인 진로교육 활동으로 진로 의식의 변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지도(career guidance)란 개인의 진로개발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직업을 선택하며 선택된 직업을 준비뿐만 아니라, 그 직업에 취업하여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의미한다(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538). 이지연(2003)은 진로지도란 개인 생애전반에 걸친 자기이해, 교육과 훈련의 탐색, 진로계획, 취업, 직장적응, 직업전환, 그리고 은퇴준비 등의 선택과 방향을 지원하는 모든 교육적 노력과 활동을 총칭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진로지도 정의에는 다음의 중요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진로지도는 생애전반에 걸친 계속적인 일련의 과정(process)이다. 둘째, 도와주는 활동(helping service)이다. 셋째, 핵심 관심은 개인(individual)이다. 넷째, 진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진로개발(career development)이다
참고문헌
김효형(2001),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적용을 통한 진로탐색·선택능력 함양 방안, 교원단체총연합회 연구논문집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경상남도교육연구원(1997), 진로교육 길잡이, 경청인쇄문화사
삼계중학교(1992), 발달단계별 진로지도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효율적 진로탐색 방안, 전북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이영대(2002), ICT를 활용한 진로지도, 유니텔원격교육연수원
이원재(2003), 중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조봉환(2002), 초등학교 진로지도 방안, 교육마당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
  • 방안’ 참고)○ 2015년 본시행 환경을 고려한 시스템의 전국 확대 구축 전략 수립- 응시생 수, 동시 응시생 수, 지역 고사장 등의 다양한 상황에 따른 데이터 트래픽을 고려한 분산시스템 혹은 중앙집중시스템 등의 구축 전략 및 방안 수립 - 기존 학교 컴퓨터실 PC를 활용한 Server-Client 방식의 고사장 구축 혹은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방식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VDI) 환경의 고사장 구축 등의 전략 및 방안 수립 - 기존 시스템 개선 방안 수립 - 제안된 구축

  • 고용보험법 레포트
  • 본 과제를 수행하기 앞서 우리는 고용보험법에 대해서 많은 공부와 조사가 필요했다.이론적인 공부를 어느정도 마친뒤 서울 관악 고용안정센터에 방문하여 기관에 계신 직원분들께 현재 우리나라 고용보험법에 대한 사례나 구체적인 개선방안점 및 문제점을 듣고 올수 있었다. 마지막 발표조라서 부담도 되고, 또 여유도 있었던 만큼 더 노력을 기울였고 우리조를 통해 고용보험법에 대해서 인지하게 되는 학생들에게 더 큰 이득을 전해주고자 노력하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6(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7(3) 조직과 기구 17(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86) 원광디지털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및 관계전략6) 물류 및 배송 서비스 전략14. 진로소주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촉진전략4) 유통전략15. 로만손1) 생산전략2) 제품전략3) 가격전략4) 유통전략5) 촉진전략6) 향후 전략의 개선 방안16. 에이스침대17. 좋은 사람들1) 창업과 성장2) 사업전략3) 유통관리4) 광고5) 브랜드 관리6)브랜드 개발18. 태승 트레이딩의 닉스(Nix)1) 제품전략 (yuppie 족을 잡아라 - NIX의 탄생)(1) 디자인과 개발(2) Branding(3) Packaging(4) Life Cycle(5) NIX 제품의 심리적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Ⅰ. 서 론최근에 학계는 직업교육을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구분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