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지위경쟁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학력주의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04 / 2022.08.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학력에 대한 인식
2. 우리나라의 학력주의 원인
3. 우리나라의 학력주의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학력에 대한 열망이 매우 강한 편이다. 다른 국가에서도 학력은 소득이나 사회적 지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학력을 통해 개인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학력주의 성향은 오랜기간 유지되어 왔는데, 고려시대부터 과거제도가 존재했고 학력과 학벌이 사회의 신분과 지위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신분제가 사라지면서 학력과 관계없이 사회적 성공을 이룰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권력 획득의 기회나 사회계층화, 직업 선택의 결정적 요소로 인식되어 과도한 학력우선주의가 나타나고 있다. 결국 우리나라의 학력주의는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훼손하고, 사회를 경쟁중심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인간소외와 대립을 유발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우리나라의 학력주의의 원인과 문제점을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부태, 「한국 학력·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교육학연구, 2011.
김상봉, 「학벌사회」, 한길사, 2004.
문수연, 「교육 불평등 변화 양상 분석」, 한국사회학,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교육열 실태, 문제점, 해결방안
  • 교육열은 부모의 자녀성취욕구가 교육과 관계를 맺을 때 형성되고, 그 관계는 자녀의 출세를 위해 교육을 활용하며, 이를 통해 교육열은 자녀성취욕구의 수단으로 교육을 열광적으로 활용하는 심리적 상태로 규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종각(2006)「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동문사2. 교육열의 형성 요인1) 사회・경제적 지위 획득사회・경제적 지위 획득을 위한 동기는 지위 경쟁이론에 의해 설명되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초기의 학교팽창은 핵심

  • 제 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 교육의 새로운 현실
  • 교육제도를 정당화. ♦ 한국의 학교인구 성장속도는 매우 빠르며, 취학률은 선진국을 넘어서는 수준에 도달했음에도 매년 치열한 입시경쟁이 벌어짐. ♦ 1990년대에 대학 문호개방 정책으로 대학정원이 대폭 늘어나 많은 대학이 정원미달을 겪고 있지만 입시준비교육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대학원 진학자가 급증♦ 이처럼 학력경쟁은 사회적 지위획득의 통로를 학교제도로 단일화시켜 놓았기 때문에 발생.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학교 외

  • [한국교육][한국의 교육]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지배이념,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비전,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한국의 교육)의 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비전,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Ⅲ.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2)

  • 학력상승의 원인에 대해 마르크스 이론적 관점과 지위경쟁 이론적 관점을 비교분석하라
  • 관점을 비교분석하라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력상승의 원인2. 학력상승의 원인에 대한 마르크스 이론적 관점3. 학력상승의 원인에 대한 지위경쟁 이론적 관점4. 마르크스 이론적 관점과 지위경쟁 이론적 관점을 비교분석1) 마르크스 이론적 관점의 기본가정2) 지위경쟁이론(갈등론)적 관점의 기본가정3) 두이론의 문제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교육은 지위경쟁수단으로서의 학력경쟁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과잉’학력주의는

  •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 사회학의 연구방법과 이론을 토대로 교육제도와 현실을 설명하고 이것을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교육의 선발적 기능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의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선발 과정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의 인적 자원을 배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선발은 사회 구성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직업, 소득과 직간접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