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 연구

3. 연구 내용 및 범위
가. 연구의 내용
나. 연구의 범위

4. 연구 방법
가. 국내․외 문헌 수집과 분석
나. 연구자문진 주최 세미나 참석

5. 연구의 제한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력주의사회(credential society)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문제점을 개괄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학력주의 사회는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유리한 학력을 획득하고 싶은 욕망을 소유하게 하며, 이로부터 상급 학교 진학의욕 현상이 널리 퍼져 입시경쟁의 심화와 고학력사회를 초래하게 된다. 교육열의 운동법칙과 결합법칙 -이종각- 저 pp. 173~192 (20 pages) 교육사회학연구 제12권 제1호, 2002. 4
한편 전통적으로 학력(學力)은 배울 수 있는 능력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관 등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생활과 직업생활에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학력사회나 학벌사회에서는 이러한 의미의 학력보다는 수학연한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학력(學歷)이 한 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잘못 간주되는 모순을 표출시킨다. 또한 학력주의가 뒷받침된 고학력사회가 출현하면서 단순한 고학력은 가치를 잃고 수평적 학력주의(즉 학벌주의)가 우세하게 된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내재되어 있다. 국가 과외(누가 한국 교육을 죽이는가?) -한준상- 학지사 2005

역사․문화적으로 자녀에 대한 교육열이 강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이 문제는 더욱 심각성을 띠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력주의 사회는 여러 가지 문제점(지나친 고등교육열 형성, 학력간 임금 격차 유발, 과잉교육 발생, 고학력 실업 유발 등)을 내포하고 있지만, 학벌주의 사회는 학력주의 사회로 인한 폐해 이외에도 여러 가지 심각한 사회․교육적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열의 운동법칙과 결합법칙 -이종각- 저 pp. 173~192 (20 pages)
교육사회학연구 제12권 제1호, 2002. 4
-한국인의 교육열에 관한 연구 - 개념화를 위한 작업 중심 -이종각- pp. 61~87 (27 pages)
한국교육사회학회 제124차 학술대회발표자료, 1998. 1
-국가 과외(누가 한국 교육을 죽이는가?) -한준상- 학지사 2005
-초등학생들의 선호교과, 학업성취, 직업포부의 성별적 차이 -곽윤숙, 오욱환- 공저
교육사회학연구 1994.12 pp. 49~58 (10 pages)
-기업체의 채용. 승진과정에서 인식되는 대졸자의 학업성취요인에 대한 연구 -이정표-
179~200 (22 pages) 교육사회학연구 제4권 제1호, 1994. 9
-참여정부의 12대 국정과제를 제시하면서 10번째 과제중의 대체방안 (http://www.president.go.kr/)
-통계자료: 홍영란 외(2002), 112쪽. 한국교육개발원교육인적자원부,
-교육통계연보 각 년도.
-동아일보, 2003. 10. 31.
-한국노동연구원(2006).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http://www.kl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와 관련된 주제를 설정하여 조사 단계에 따라 조사 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지식을 만들어 내려는 실천적인 지식탐구활동이다. 조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였다고 하더라도 외부로 공개되고 보고되어야 하는 공공성을 가지므로 조사과정에 사용된 언어는 명확하고 경험적으로 입증되어야 하며, 객관성을 가져야 한다.참고문헌양병화(2000). 조사방법론. 성안당.고기홍(2003). 학업중단청소년 문제와 상담적 개입방안. 제주대학교 상담봉사센터.구본용 외(2003). 중퇴에 관한 위험 및 보호요인의 신경망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 교육의 현재 ‘입시위주 교육’2. 한국 입시위주 교육의 현재 문제점1) 과열된 경쟁의식 조장2)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의 저해요소3)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4) 교육열과 학력 ‧ 학벌주의5)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1. 서론사교육 망국론(亡國論)이란 말이 1960년대에 대두된 이래 사교육은 사회, 경제 적으로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윤정일 외, 1997)는 과열 과외 사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를 들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입시 위주의 단편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

  • [청소년복지론] 빈곤계층 청소년의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방안
  • 교육의 영향력은 갈수록 강화됨에 따라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 불평등이 심화됨에 따라 교육기회의 불평등도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4년 서울대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고소득층 가정 자녀의 서울대의 입학 비율이 일반 가정 자녀에 비해 1985년에는 1.3배에 불과하였으나, 15년 사이에 무려 16.8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이혜영, 2005).2003년에 이루어진 한국교육개발원의

  • [교육철학] 실존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
  • 실존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목차1. 서론1.1 주제선정 이유와 연구의 필요성1.2 연구 내용 및 조사방법 2. 실존주의의 기본 이론 2.1 실존주의가 태동하게 된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2.2 실존주의를 표방한 학자들의 주장3. 실존주의 교육관 3.1 개인의 선택, 책임, 주체성 강조에 따른 획일적인 교육 형태 지양3.2 만남을 통한 전인교육4. 현재 한국 교육 진단 (실존주의를 중심으로) 4.1 획일적인 교육과 일률적 틀에 맞추어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