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원평가제에 대한 현장 반응(찬성/반대측 의견)-교사와 학생 중심으로(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3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원평가제에 대한 현장 반응-교사와 학생 중심으로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 목차
-
1. 교원평가제란?
1. 교원평가제 추진배경
2. 현행 근무 평정제와 교원 평가제(시안) 비교
3. 근무 평정제의 문제점
4. 교원 능력 개발 평가제의 내용(교육부 시안 중심)
2. 각 단체의 입장
1. 교원평가제도의 찬성 측의 주장
2. 교원평가제도의 반대 측의 주장
3. 고등학교의 반응
1. 현장 연구조사의 의의
2. 교사들의 반응
3. 학생들의 반응
4. 결과의 해석
- 본문내용
-
I-1.교원평가제 추진 배경
I-2. 현행근무평정제와 교원평가제 시안 비교
구분 교원근무평정제 (현행) 교원능력개발평가제(시안)
목적 승진 전보 등 인사자료로 활용 교원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철학 서열화, 차별화 평가/외재적․보상적 가치에 중점 기준부합 판별 평가/내재적․본질적 가치에 중점
대상 교사, 교감 교사, 교감 + 교장
평가자 상급자(교장, 교감) 동료 (교장, 교감, 교사 상호간 관찰)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평정요소 교육자로서 품성, 공직자로서 자세, 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교감 : 교육활동지원 등 기타 행정사무 관리) 교장,교감:장학활동, 교원의 능력개발 등
교사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
기준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지표 자율결정(단위학교 특성 반영)
방식 총괄(summative) 평가 형성(formative)평가
방법 상대평가 절대평가
환류 결과 비공개 → 환류(feedback) 미흡
결과 통보 → 환류(feedback)조치 수반
I-3. 현행 근무 평정제의 문제점
인사결정을 위한 근거자료로만 활용 - 교원의 능력과 자질 개발을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데 기여하지 못함
평정요소의 각 기준 또는 척도의 구체성이 결여되었고, 교장 교감이 전적으로 평가하므로 공정성 객관성 결여
비공개 – 수업 및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음
교사들 상당수가 이러한 평가를 신뢰하지 않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