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교육행정과 지방교육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앙교육행정조직
(1)중앙교육행정조직
(2)교육에 관한 권한
(3) 교육부 직제의 이론적 기초
2. 지방교육행정조직
(1) 지방 교육행정조직
(2)교육자치제
(3)교육감 및 교육위원회
3. 중앙교육행정과 지방교육행정의 특징 및 장단점 비교
4. 기출문제
5. 토의거리
- 본문내용
-
. 중앙교육행정조직
(1)중앙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이라는 말은 지방교육행정조직 및 학교행정조직과 대조되는 개념으로서 중앙정부의 교육행정조직을 의미한다.
한 나라의 교육을 이끌어가고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기획, 정책결정, 정책의 집행을 주로 중앙교육행정조직에서 한다. 따라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교육행정이 갖는 특수성에 따라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 조장적 기능이 강조된다. 우리나라 중앙교육행정조직은 헌법, 정부조직법 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중앙교육행정조직이라면 일반적으로 교육부의 조직에 국한하여 생각하기 쉬우나 행정조직이란 행정권의 행사를 위한 조직이며, 우리나라에 있어서 행정권은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정부에 소속되어 있고(헌법 제 38조), 교육행정에 관한 행정권은 대통령-국무회의-교육부의 체계를 통하여 행사되고 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중앙교육행정 지휘감독체계는 대통령, 국무총리, 교육부 장관으로 이어지는 계선적 조직체계를 갖추고 있다.
(2)교육에 관한 권한
- 대통령
대통령은 행정부의 최고 수반으로 대통령령의 반포, 주요 교육공무원의 임명, 국무회의 의장으로서 교육정책 수립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국무회의
대통령, 국무총리와 15인 이상, 30인 이하의 국무위원으로 구성한다. 이때 대통령은 국무회의의 의장이 되고, 국무총리는 부의장이 된다. 헌법 제 89조에 교육행정과 관련된 국무회의 심의사상은
① 국정의 기본계획과 정부의 일반정책
② 헌법 개정안, 법률안, 대통령안 등
③ 예산안, 결산 기타 재정에 관한 중요사항
④ 영전수여
⑤ 행정 각 부간의 권한 조정
⑥ 국정처리 사항의 평가분석
⑦ 법률에 정한 공무원의 임명
- 참고문헌
-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www.lawnb.com
-http://contents.archives.go.kr/next/content/listSubjectDescription.do;jsessionid=E74B1D4823669EE304A9974F3006D2F5?id=003235
-국가기록포털
-http://contents.archives.go.kr/next/content/listSubjectDescription.do?id=003231
-김성열(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연구. 경상대학교 강의자료.
-김종철․이종재(1997).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남정걸(1981). 교육행정의 이론. 서울 : 배영사.
-남정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송화섭 역(1994). 최신교육행정의 이론 탐색과 실제. 서울 :학문사.
-이형행(2000). 교육행정 : 이론적 접근. 서울 : 문음사
-정태범(1998). 교육행정학 : 기초와 발전. 서울 : 양서원
-한공우(1995).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서울 : 동문사
-조광제(2002). 교육행정학 : 원미사
-http://www.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http://blog.naver.com/goright21?Redirect=Log&logNo=100033075189
-전교조 인천지부 인천참교육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인천참교육> 기획란에 실린 원고임
-지방교육자치제도 개편 논의, 어떤 관점에서 봐야 하는가
-송경원(민주노동당 정책연구원/ 교육)
-김수신(2002), 지방자치행정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신복(2001), “21세기 지방(교육)자치제 전망 및 대응전략”, <교육행정학연구> 제19권 제3호, 257~280쪽.
-김흥주(2001), “교육위원회의 위상 정립과 일반자치와의 연계”, <교육행정학연구> 제19권 제2호, 239~263쪽.
-노종희(2002), “지방교육자치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