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론] 작문 교육론에 입각한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Ⅰ. 수사학과 작문 교육
1. 수사학의 이론
2. 국어 및 작문 교과서 내 수사학의 적용
3. 비판적 고찰
Ⅱ. 인지구성주의와 작문 교육
1. 논의의 전제 : ‘작문 교육’ 에서의 ‘인지구성주의’
2. 인지구성주의와 작문 교육 내용 간의 상관성
Ⅲ. 작문의 과정과 작문 교육
1. 내용 창안과 작문교육
2. 내용의 조직과 작문교육
3. 내용의 표현과 수정과 작문교육
Ⅳ. 협동 작문과 작문 교육
1. 협동 작문 이론
2. 작문 교과서에서의 협동 작문
나오며
- 본문내용
-
② 논거배열술
담론에 포함되는 모든 것들을 가장 완벽한 순서에 따라 배열하는 것을 의미한다. 논리적인 논증과 정감적인 감동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논거배열술의 큰 과제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하는 논거배열술의 대표적인 구조는 ‘머리말 - 진술부 - 논증부 - 맺음말’이며, 여기에 대개 논증부와 맺음말 사이의 위치에 ‘여담’이 포함되기도 한다. 머리말에서는 파토스와 에토스를 활용하여 청중의 관심을 끈다. 진술부에서는 사실들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서술하여, 로고스적 특성이 두드러진다. 논증부에서는 예증법이나 삼단 논법을 사용하여 논거를 제시하고 반론을 반박한다. 맺음말은 주로 정념에 호소하여 설득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부분이다. 여기에서 가장 자신 있게 내세우는 논거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도 관건이 되는데, 퀸틸리아누스는 중요한 논거를 앞쪽에 배열하는 방법, 뒤쪽에 배열하는 방법, 앞쪽과 뒤쪽에 모두 배치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일방적인 규칙이 아니라 변론가가 상황에 따라 만들어가는 것이다.
③ 표현술
확립된 담론의 뼈대에 살을 붙이고 담론을 구체적으로 가시화하는 기술이다. 최근 표현술로 수사학 전체를 축소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실제로 표현술은 문학과 수사학이 만나는 구심점의 역할을 하며, 수사적 담론을 위해 만들어진 많은 범주가 문학 텍스트를 기술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표현술은 ‘문체’와 ‘문채’로 나눌 수 있다. 수사학에서 ‘문체’는 오늘날에 쓰이는 단어의 뜻과 달리, 얼마나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느냐의 문제이다. 표현술이 갖는 장식성 또한 허식이나 잉여의 의미가 아니라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과의 적합성을 의미한다. 대체로 좋은 문체의 글은 정확하고 단순하며 힘이 있고, 말과 문장의 요소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있으며, 발화자가 자신의 발화에 개입되어 있다. ‘문채’는 의미전달만의 목적이 아닌 특별한 변형으로, 일종의 일탈의 개념이다. 흔히 군더더기 장식성의 의미로 쓰는 ‘수사적’이라는 말에 해당되는 내용이 바로 이 ‘문채’인 것이다. 문채는 전치, 운율, 리듬, 라임, 파생 등 말의 문채와, 아이러니, 은유, 환유, 제유 등 사유의 문채로 나뉜다.
- 참고문헌
-
김대행, 「국어교과학을 위한 언어 재개념화」, 『선청어문』3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02.
김봉순, 「국어교육에는 어떤 문법이 필요한가 : ‘시제’ 를 중심으로」, 『한성어문학』26, 한성어문학회, 2007.
박경현 외, 『교사용 지도서 : 고등학교 작문』, 금성출판사, 2003.
박영목, 「작문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제약」, 『국어교육』61․62, 한국어교육학회, 1987.
___, 「의미의 구성에 관한 설명 방식」, 『선청어문』2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4.
______, 『작문 교육론』, 역락, 2008.
박태호, 「구성주의 패러다임의 측면에서 본 작문 이론의 전개 동향 : 인지구성주의 작문 이론과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을 중심으로」, 『초등교과교육연구』2,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9.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편, 『고등학교 국어』(상)․(하), 교육인적자원부, 2002.
______, 『교사용 지도서 : 고등학교 국어』(상)․(하), 교육인적자원부, 2002.
주세형,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지식의 지평 확장』, 역락, 2006.
박덕유, 『작문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문화사, 1998
정달영, 『국어 단락 이론과 작문교육』, 집문당,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