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론] 작문 교육론에 입각한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Ⅰ. 수사학과 작문 교육

1. 수사학의 이론

2. 국어 및 작문 교과서 내 수사학의 적용

3. 비판적 고찰

Ⅱ. 인지구성주의와 작문 교육

1. 논의의 전제 : ‘작문 교육’ 에서의 ‘인지구성주의’

2. 인지구성주의와 작문 교육 내용 간의 상관성

Ⅲ. 작문의 과정과 작문 교육

1. 내용 창안과 작문교육

2. 내용의 조직과 작문교육

3. 내용의 표현과 수정과 작문교육

Ⅳ. 협동 작문과 작문 교육

1. 협동 작문 이론

2. 작문 교과서에서의 협동 작문

나오며
본문내용
② 논거배열술
담론에 포함되는 모든 것들을 가장 완벽한 순서에 따라 배열하는 것을 의미한다. 논리적인 논증과 정감적인 감동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논거배열술의 큰 과제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하는 논거배열술의 대표적인 구조는 ‘머리말 - 진술부 - 논증부 - 맺음말’이며, 여기에 대개 논증부와 맺음말 사이의 위치에 ‘여담’이 포함되기도 한다. 머리말에서는 파토스와 에토스를 활용하여 청중의 관심을 끈다. 진술부에서는 사실들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서술하여, 로고스적 특성이 두드러진다. 논증부에서는 예증법이나 삼단 논법을 사용하여 논거를 제시하고 반론을 반박한다. 맺음말은 주로 정념에 호소하여 설득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부분이다. 여기에서 가장 자신 있게 내세우는 논거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도 관건이 되는데, 퀸틸리아누스는 중요한 논거를 앞쪽에 배열하는 방법, 뒤쪽에 배열하는 방법, 앞쪽과 뒤쪽에 모두 배치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일방적인 규칙이 아니라 변론가가 상황에 따라 만들어가는 것이다.

③ 표현술
확립된 담론의 뼈대에 살을 붙이고 담론을 구체적으로 가시화하는 기술이다. 최근 표현술로 수사학 전체를 축소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실제로 표현술은 문학과 수사학이 만나는 구심점의 역할을 하며, 수사적 담론을 위해 만들어진 많은 범주가 문학 텍스트를 기술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표현술은 ‘문체’와 ‘문채’로 나눌 수 있다. 수사학에서 ‘문체’는 오늘날에 쓰이는 단어의 뜻과 달리, 얼마나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느냐의 문제이다. 표현술이 갖는 장식성 또한 허식이나 잉여의 의미가 아니라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과의 적합성을 의미한다. 대체로 좋은 문체의 글은 정확하고 단순하며 힘이 있고, 말과 문장의 요소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있으며, 발화자가 자신의 발화에 개입되어 있다. ‘문채’는 의미전달만의 목적이 아닌 특별한 변형으로, 일종의 일탈의 개념이다. 흔히 군더더기 장식성의 의미로 쓰는 ‘수사적’이라는 말에 해당되는 내용이 바로 이 ‘문채’인 것이다. 문채는 전치, 운율, 리듬, 라임, 파생 등 말의 문채와, 아이러니, 은유, 환유, 제유 등 사유의 문채로 나뉜다.

참고문헌
김대행, 「국어교과학을 위한 언어 재개념화」, 『선청어문』3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02.
김봉순, 「국어교육에는 어떤 문법이 필요한가 : ‘시제’ 를 중심으로」, 『한성어문학』26, 한성어문학회, 2007.
박경현 외, 『교사용 지도서 : 고등학교 작문』, 금성출판사, 2003.
박영목, 「작문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제약」, 『국어교육』61․62, 한국어교육학회, 1987.
___, 「의미의 구성에 관한 설명 방식」, 『선청어문』2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4.
______, 『작문 교육론』, 역락, 2008.
박태호, 「구성주의 패러다임의 측면에서 본 작문 이론의 전개 동향 : 인지구성주의 작문 이론과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을 중심으로」, 『초등교과교육연구』2,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9.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편, 『고등학교 국어』(상)․(하), 교육인적자원부, 2002.
______, 『교사용 지도서 : 고등학교 국어』(상)․(하), 교육인적자원부, 2002.
주세형,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지식의 지평 확장』, 역락, 2006.
박덕유, 『작문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문화사, 1998
정달영, 『국어 단락 이론과 작문교육』, 집문당,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입각, 당시의 선진적 교육학자였던 라트케(W. Ratke : 1571 ~ 1635), 코메니우스(J.A. Comenius : 1592 ~ 1670) 등의 사상을 받아들여 1642년에 세계 최초의 의무교육령인 고타 교육령(최초의 공교육에 관한 제도)을 발표했다.② 교육시행령적 성격 : 고타 교육령은 전문 16장과 45조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중앙집권적이고 전체적인 교육시행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③ 내용 : 이 교육령은 취학의 의무, 교과서의 무상배부, 장학제도, 교과과정, 교수방법 등을 체계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작문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 어휘와 구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글을 쓰는 단계를 말하나 쓰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배우지 않는 우리나라의 중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도달하기 힘든 수준급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열해 본 여러 가지 지도 방법들은 기존의 입시 즉 수능 체제에 맞춘 일선 학교 현장에서의 지도 방법이 아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언어를 구사하는 기능을 4가지로 나누어 그에 맞는 교수 방법을 지적해 본 것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발전. 양서원2. 참고 인터넷 페이지* http://vision.taegu-e.ac.kr/~research/연구논총12집/1215.hwp* 고기해. http://kogibada.netian.com/read9.htm * http://nongae.gsnu.ac.kr/~shmoon/data/cur/cur03.hwp* http://star.cnue.ac.kr/~jaebong/non/bong16.htm* 이형운. http://my.netian.com/%7Edewey94/edusite/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변천.hwp * http://www.keriss.re.kr/fineart/publichtml/artedu/edu01.htm* 강희숙. http://www.chosun.ac.kr/%7Ehskang/class/국어과교육론/강의노트/교육과정.htm ※ 그리고 인터넷 주소를 알 수 없는 여러 자료들.

  • [유아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 교육론」의 영향은 루소(J. J. Rousseau)에게서 현저히 나타나있다. 루소의 「에밀(Emile)」의 여러 부분에 걸쳐 그의 사상을 인용할 뿐만 아니라 비교․공략의 긴장관계를 통해 교육사상을 계승하고 있다. 즉, Locke의 「교육론」은 매우 실제적인 현실 직시의 리얼리즘이라고 하면 루소의 「교육사상」은 환상적 교육에 대한 몽상과 같은 유토피아를 그렸다는 점에서 지극히 대조적인 면도 나타난다.그의「교육론」의 뿌리는 ‘아동존중’이다. 그는 아동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육론은 경험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발달 단계론에 따라 교육과정을 규범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결국 아동과 교육사의 교육적 자율성을 저해하고 교육의 도식화 내지 형식화를 가져옴으로써 일발 발달론이 갖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점이다. 발도로프학교의 교육과정은 인지학적 발달론에 입각하여 단계별로 대단히 세밀하고 명확하게 제시되고 있다. 여기서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발달론은 다분히 규정적이고 초시간적인 타당성을 지닌 것으로 간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