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회 교육
Ⅰ 아동교육
노영주 , “성화를 위한 기독교 어린이 교육 커리큘럼 설계”, 총신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기독교 교육학 박사논문,2009
1. 어린이 성화교육을 위한 교육목적
기독교 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본받아 범사에 말씀대로 생각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함으로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도록 하는 것이다. 즉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염두에 둔 가르침과 배움이 되어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그리스도에 대한 교육이며, 그리스도의 성품과 그 행위를 배우게 하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결국 기독교교육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것이 목적이라고 보았다.
2. 어린이 성화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및 과정
(1) 교육내용
어린 학습자는 특히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세계가 개별적인 정보들로 구분되었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의 관점은 전체적이다. 어린이들은 언어를 읽기, 쓰기, 철자, 말하기, 듣기 등으로 구분된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로 본다. 그들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또 수학과 예술 간의 구별을 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교과목을 구별 짓는 교육과정 형태는 어린 학습자의 관점에 적절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어린이 교육을 위한 방향 설정에 있어 말씀에 근거하여 수직적, 수평적 통일성 있는 접근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하나님 중심의 관점이 세부적인 생활의 전 국면에도 미쳐져야 한다. 이로써 신앙의 눈으로 모든 교육내용들을 보게 됨으로 하나의 통합적인 원리를 터득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어린이들의 궁극적인 성숙을 도모하며 성화의 삶을 교육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내용 설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원리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어린이들의 성화교육을 위해 ‘성화’에 필요한 실제적인 교육과정을 확충한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는 Habermas & Issler(1992, p50)가 제안한 영적교제, 인격, 공동체, 사명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영적교제를 통해 어린이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말씀에 순종하게 된다. 인격을 통해 어린이들은 성삼위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바로 서고 전인적 성숙을 이루며, 공동체성 증진을 위한 교육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이웃과 온전한 관계를 맺게 된다. 사명감을 일깨우는 교육내용을 통해 하나님이 베푸신 온 세계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그리스도의 사랑의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진리를 자신의 생활과 일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어린이를 위한 교육내용 및 과정이 될 수 있다.
둘째, 어린이들의 성화교육을 위해 교육 목회적 관점을 견지하며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자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 성화교육은 교회 전반에 걸친 배려와 지원이 있어야 한다. 특히 담임목회자와 담당교역자에게 어린이 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요구된다. 교회와 담임목사의 든든한 후원체계가 구축되면 전문적인 교사들을 위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영적인 부모로서 그 사명과 책임이 너무 막중하다고 하겠다.
셋째, 어린이 성화교육에 있어 가정 연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효과적인 성과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 교회학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이다. 20분 남짓한 분반공부 시간에는 어린이들의 한 주간의 생활을 점검하기도 부족하다. 또한 교회에서 배운 내용이 가정에서 실행되지 않는다면 장기간의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기 어렵다. 이런 측면에서 어린이 성화교육을 위해서는 가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어린이 성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