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를 도입하면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각종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예전에는 한국사 객관식 시험을 2005년까지 따로 봤는데 2006년에는 없어진 것이다. 2011학년부
독도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1. 독도 문제의 본질독도는 바위로 이뤄진 화산섬으로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약 89㎞ 떨어져 있으며 일본 시마네현 오키섬과는 160㎞의 거리다. 울릉도에서 뱃길로 3시간 여 소요되고, 행정구역은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다. 해발 98m의 동도와 해발 168m의 서도의 주요 섬과 주변의 가제바위, 지네바위, 구멍바위, 미륵바위 등 각각의 생김새에 따라 이름이 붙여진 36개의 암초로 구성된 섬이다. 250만년 이전에 형성
독도에 관련된 논문을 위주로 연구하였다. 문헌조사 방법으로 부족했던 자료나 지도를 포함한 자료, 그리고 현재 미국러시아의 영토분쟁 상황에 관련된 최신자료 등은 신문기사와 인터넷을 참고하였다. 또한 이렇게 조사된 내용과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연구방향에 대해서는 독도문제 전문가인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이정태 교수님에게 자문을 구하였다. 3. 선행연구미국과 러시아의 독도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했던 선행
평가를 소홀해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엄밀한 의미에서 ‘결과 평가’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하나의 일정한 시간 단위 안에서 이루어진 종결(결과)이라는 것은 그보다 긴 시간의 관점에서 본다면 하나의 긴 과정의 특정 부분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결과 평가는 어떤 의미에서는 과정 평가의 한 부분이므로 이 두 종류의 평가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수행평가에서는 결과보다도 과정이 더
문제이기도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준거 설정의 문제는 ‘경관’ 혹은 ‘지역관련 담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경관이란 지표상의 한 장소를 점유하고 있는 가시적이고 물질적인 실체를 말한다. 경관은 그것이 보여주는 가시적, 형태적 측면을 넘어서 그 자체가 자연환경 및 사회․경제적 여건 속에서의 인간의 정착과정, 적응과정, 삶의 방식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관에는 가시적인 것은 물론이고 무형적이고 비가시적인 지명까지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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