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습 개념, 지역학습 내용선정준거, 지역학습 필요성, 지역학습과 신지역지리학 연구, 지역학습 사례, 지역학습 내용구성전략, 지역학습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학습의 개념과 내용선정준거
1. 지역의 재개념화: 「장소」로서의 지역 개념
2. 내용 선정의 준거: 「경관」과 「지역관련 담론」

Ⅲ. 지역학습의 필요성

Ⅳ. 지역학습과 신지역지리학 연구

Ⅴ. 지역학습의 사례
1. 교수․학습 단계(2블록 80분)
1) 문제 인식 - 마음열기
2) 문제 파악 - 스키마 자극하기 및 학습 목표 알기
3) 문제 해결
4) 정리 활동
2. 발전 적용 단계
3. 평가 단계 - 수행 평가

Ⅵ. 지역학습의 내용구성 전략
1. 학습내용 선정의 전략과 조직 방안
2. 스트랜드 중심 내용구성의 지역적 적합화

Ⅶ. 지역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지역학습의 뿌리는 「교육과정의 지역화」라는 국가 수준의 교육 정책과, 지역화 정책 이전부터 사회과 및 지리교육의 내용 구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던 「지역지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초등 사회과의 지역학습은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추구하는 이념을 보다 충실히 반영하면서 신변 지역의 이해와 지역애 함양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와는 달리, 중등 사회과의 지역지리 단원은 지역지리학의 학문적 방법과 목적을 소개하면서 지리정보의 습득 및 분류와 지역성 추출, 지역 구분 등에 상당한 내용을 할애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제6차 교육과정기 이후의 지역학습은 초등 및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공히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추구하는 국가 수준의 이념을 지향하면서도 그 내용 구성을 위한 주요 자료원은 지역지리학의 연구 성과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지역학습의 목표에는 서로 다른 시야를 가진 두 개의 지향점이 공존하고 있다.
달리 설명하면 전자는 학습자들의 삶의 장소에 대한 지역애 함양에 그 목적이 있고, 후자는 학습자의 실제 경험과 삶의 현장에 대하여 지리학적 방법과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케 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전자는 지역학습이 지리교육의 일부이기 이전에 사회과교육의 일부이고 나아가 교육의 일부라는 점에서 부여되는 일종의 외재적 목표를 추구하고, 후자는 지리학과 지리교육의 운명적 관계로부터, 즉 지리학을 모학문으로 하며 그로부터 내용 구성을 위한 대부분의 자료를 구할 수밖에 없다는 존재론적 입장에서 부과되는 내재적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지역학습에는 이원적 목표가 설정될 수밖에 없는데, 동일한 연장선에서 지역학습의 의미 역시 두 개의 차원을 갖게 된다. 하나는 지역학습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장소와 경관들의 의미를 대화적(dialogical)으로 이해하면서
참고문헌
권정화, 지역지리 교육의 내용 구성과 학습 이론의 조응, 대한지리학회지, 1997
김규식, 한·일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비교 연구 - 지역학습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1991
김보미, 경관인지를 활용한 지역학습의 내용구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남호엽·김일기, 지역 학습에 있어서 민족 정체성과 지역정체성의 관계-제주 지역 교과서 분석을 사례로, 대한지리학회지 제 36권 제14호, 2001
박승규·김일기, 사회과 지역학습에서 󰡐지역󰡑의 의미 탐색, 사회과교육연구, 1998
황주성, 인터넷 시대에 지역사회가 맞는 도전과 응전, 인터넷의 사회 문화적 영향과 당면과제, Internet Society Symposium, 정보통신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구성된 대학모형을 대학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설계 운영하록 유도한다. 그리고 각 지역의 특수성에 알맞도록 대학을 특성화하고, 다전공복합학문 연구가 가능하도록 최소전공인정 학점제(총 이수학점의 1/4~1/6)를 도입한다.교육개혁안의 구체적인 내용-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1.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대학모형의 다양화와 특성화 - 단설전문대학원 설치2. 대학설립, 정원 및 학사운영 자율화- 인가제에서 준칙주의로 - 정원 및 학사운영의 자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내용 117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33제3부 비교분석 및 시사점 141Ⅰ.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43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43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47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48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Ⅱ.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2. 제 언 168참고문헌 170표 목 차 연구내용 분석표 8 200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교육목적 및 평가준거 22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 [커뮤니케이션인식론] 국내 삐에르 부르디외 연구의 동향과 과제
  • 연구의 연구대상이 되는 연구논문들을 수집하기 위해서,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주)한국학술정보(http://search.koreanstudies.net/), (주)누리미디어(http://www.dbpia.co.kr/)의 검색서비스를 사용하여 자료 검색한 후, 자료를 확보하였다.다음으로 이렇게 수집된 연구논문들이 본 연구에서 있어서 타당한 자료인지를 살펴보았는데, 중복된 학술논문들이나,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의 전체 흐름이나 내용에서 부르디외에 관한 논의가 미약한 논문들을 제외시켰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분류,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수행평가 관련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및 수행평가의 방향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효과적 활용에 대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개념Ⅲ. 수행평가의 특성Ⅳ. 수행평가의 분류1. 서술형 검사2. 논술형 검사3. 구술시험4. 토론법5. 실기 평가6. 실험 실습법7. 관찰법8. 면접법9. 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11. 기타Ⅴ. 수행평가의 필요성1. 학교 학습 평가의 기능1)

  • 유아 쓰기 연구 논문1997-2007의 경향 분석
  • 연구 대상에서는 혼합연령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연도별 경향에서는 지속적으로 편중됨 없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 내용별 경향에서는 쓰기 지도의 필요성 및 재개념, 쓰기 지도의 실태, 쓰기 지도의 전략, 쓰기 지도의 변인연구의 연도별 추이를 살펴볼 수 있었다. 연구 방법별에서는 실험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의 순서로 이루어 졌다. 이에 논의점으로 첫째, 연구대상별 경향에서 살펴보면 형식적ㆍ비형식적 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