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현실,전개과정,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교사자세,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정의
Ⅲ.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필요성
1. 부모님의 취업 유무에 따른 필요성
2.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과 다양한 교육 및 사회교육
Ⅳ.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현실
Ⅴ.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전개 과정
Ⅵ.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교사 자세
Ⅶ. 향후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개선 방안
1. 시설의 양적 확충방안
2. 방과후 아동보육 교사 양성제도 및 아동보육교사(아동지도사) 자격제도의 확립
3. 질적 방과후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4. 방과후 보육의 평가와 감독지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가는 아동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 우리나라도 비준한 유엔의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 의하면 국가는 아동의 생존과 발달(교육), 및 보호받을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비준 당사국은 제도적으로 아동의 방과후 보호와 교육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들에게 방과후 보육 서비스가 필요한 만큼 제공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제도화하는 것은 아동권리협약 당사국의 당연한 의무인 것이다. 방과후 보육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은 첫째, 방과후 아동보육법을 제정하는 방법과 현행 영유아보육법을 개정하여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보육 관련 조항을 따로 삽입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아동복지법을 재개정하여 아동복지시설에 방과후 보육시설을 포함시키는 것이다. 스웨덴이나 독일과 같은 보육 선진국들은 교육 관련 법령에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관련 조항을 명확하게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들 나라는 영유아 보육 소관부처가 교육부이기 때문에 방과후 보육이 교육 관련법에 근거토록 한 것이다. 미국의 경우는 정부의 방과후 보육이 영유아 보육사업에 포함되어 있으며 재정지원도 영유아 보육 관련 법령 및 가족복지 관련 부처의 규정에 근거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제공되는 방과후 보육은 각 교육자치구에서 마련한 별도 규정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입법의 어려움과 이미 개정된 아동복지법 재개정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가장 현실성 있는 방과후 보육 관련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은 영유아 보육법을 개정하여,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보육 관련 조항을 포함시키는 것이다. 영유아보육법에 보육 대상 연령별 보육시설의 설치 기준, 시설 환경과 프로그램 활동 등을 별도로 규정하여 방과후 보육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그러나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의한 방법은 단기적으로는 비교적 현실성 있는 방안이긴 하나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영유아 보육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 참고문헌
-
◉ 공창숙(2006), 현장 실무자를 위한 방과 후 아동지도 총론
◉ 김정원 외 2인(2006),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
◉ 윤황지(2002), 아동복지의 이해, (주)학문사
◉ 정효정(2005), 아동중심의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정기섭(2001), 독일의 방과후 교육활동, 한국비교연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