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과정] 스웨덴의 보육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서론
본론 1. 스웨덴 보육 유형과 종류
1) 취학 전 보육현황
2) 학령기 보육현황
3) 사립 보육현황
본론 2. 스웨덴의 유아교육․보육 통합 정책
1) 유아교육과 보육의 교육과학부로의 통합 배경
2) 교육과학부 통합 개혁의 방향
3) 개혁에 대한 우려
본론 3. 스웨덴 보육 프로그램의 실제
1) 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2) 스웨덴의 보육 활동 사례
본론 4. 스웨덴의 보육교사
1) 보육교사 유형
2) 스웨덴 보육교사 양성과정
3) 우리나라와 스웨덴의 보육교사 비교
4) 스웨덴 보육교사제도로부터의 시사점
본론 5. 한국과 스웨덴 비교
본론 6. 스웨덴 보육의 한계점
결론 : 한국 영유아 보육제도 발전을 위한 시사점
- 본문내용
-
서론
지난해 말 유니세프가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경제협력기구(OECD) 회원국 중 유니세프가 제시한 아동 보육 및 교육 관련 10대 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는 나라는 스웨덴 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니세프의 10대 기준에는 ▲급여의 50%를 받고 1년간 육아 휴가 ▲장애아동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국가의 정책 ▲3세 미만 아동의 25%에게 정부보조를 받는 보육 서비스 ▲보육요원의 최소 80%는 훈련을 받을 것 ▲취학 전 아동 담당 각 보육 요원 당 15명 넘지 않을 것 ▲조기 교육 및 보육 서비스에 GDP 1% 투입 ▲10% 미만의 아동 빈곤율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영국은 10개 기준 중 5개를 충족해 중간을 차지했고, 한국, 일본, 독일은 4개, 그리고 미국은 3개를 충족시킨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니세프 발표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웨덴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제도가 비교적 선진화된 서구의 국가들 중에서도 가장 진보된 아동보육제도를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80년대 이후 선진화된 사회 복지 모형을 추구하는 다수의 서구 국가들이 경제성장의 둔화와 실업률의 증가추세를 배경으로 복지예산을 삭감하는 경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웨덴은 예외적으로 아동 및 가족 복지 정책을 꾸준히 확대 발전시켜왔다. 즉, 산업화 이후 빈민 아동과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서의 보육제도부터 스웨덴 전체 아동들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공적제도로까지 단계적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현재 스웨덴의 보육제도는 명시적 가족정책을 제시하고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 모형을 실현해 옴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인 보육제도로 발전하였다. 예를 들어, 부모의 취업 여부나 소득 수준, 합법적 결혼 여부등과 관계없이 모든 아동에게 보육을 제공한다는 보편주의 보육 이념 하에 보육비용의 대부분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유급 육아 휴직을 통해 영아가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양육될 수 있게 함으로써 아동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다양한 사회복지 및 아동복지 제도 속에서 보육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구조적 질이나 과정적 질 그리고 소비자의 질 관점에서도 스웨덴 보육의 질은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회 진출과 더불어 1990년대부터 급격하게 증가한 보육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양적 팽창 위주의 보육정책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보육의 질적 저하는 물론 수많은 보육문제를 초래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절대다수의 보육시설은 개인이 운영하는 민간 보육시설의 형태를 띠며, 이에 따라 보육료 부담 문제, 보육의 질 저하 문제,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처우 관련 문제 등 수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이 제기 된 후,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을 전후하여 보육프로그램 평가제도가 도입되는 등 보육의 질에 관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보육시설의 질적 개선을 통해 보육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권정윤․한유미(2005), 스웨덴과 한국 보육시설의 질과 어머니 만족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한국가정관리학회, 23(1), 139-149.
정선아(2007), 스웨덴의 유아교육․보육 통합정책-유아의 권리와 삶의 관점에서, 유아교육연구, 27(6), 101-124.
오연주․한유미(2005), 스웨덴과 한국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전문성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12(1), 99-122.
이옥(1996), 스웨덴의 아동보육제도 연구, 대한가정학회, 34(4), 187-202.
한유미 외 4인 공저(2005), 스웨덴의 아동보육제도,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