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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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제가 나오게 된 배경
-본론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
*외국의 교원평가제의 사례
-결론
*교원평가제 대안
*교원평가제에 대한 조원의 찬·반 의견 정리
및 과제를 준비하면서의 조원 각자의 후기
본문내용
1. 교원평가제란?
1)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여기서 교원들이란 전국의 국공립사립, 초중고교에 재직 중인 모든 교사(특수학교 교사, 전문상담교사,사서교사,보건교사,영양교사 포함)를 말하고, 여기에는 교감과 교장도 포함된다.

2)평가내용: 교장, 교감 등의 평가에 대해서는 교원 인사관리, 예산운용, 학교 교육계획 등 학교경영 전반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되고 수업을 직접 지도하는 일선 교사들에 대해서는 수업의 이해, 수업계획 여부, 학생과의 상호작용 등 교사가 얼마나 충실하게 수업을 이끌 어 가는지에 대해서 평가받게 된다.
평가 주기는 3년에 1회로, 1년의 평가를 거친 후에 2년 동안의 능력 개발 기간이 주어진 다.

3)평가방법: 평가를 받을 때에는 크게 첫 번째로 동료교원들에 의해서 평가를 받고 두 번 째는 학생과 학부모에 의해서 평가를 받는다. 동료교원들에 의해서는 동학년, 동교과 교 사가 평소 관찰이나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 수업을 하여 종합적인 상호적인 평가(학 습· 생활지도영역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된다. 학생은 수업만족도를, 학부모는 자녀의 학 교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조사서에 작성한다. 이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5점 척도의 절대평가 방식과 서술형 응답을 병행한다.

▶평가종류
○ 동료교원에 의한 평가
- 교장, 교감 및 동학년, 동교과 교사들이 교사 각각의 학습․생활 지도 영역에 대하여 평가
- 교사들이 교장, 교감의 학교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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