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자료

2. 본론 자료

3. 결론 자료

4. 서론
1. 통합의 개념
2. 통합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3.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재조명

5. 본론
1.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
2. 통합 교육과정 적용의 효과
3.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
4. 실제 : 교육계획안 작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자료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문이나 경험 또는 학습 등 모든 것의 전체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려는 입장으로 정리된다. 즉 부분들을 전체에 관련시켜 결합시키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학습의 통합과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인격적 통합, 즉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김재복(1998)은 교과과정 통합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야 하나의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나아가서 인격성숙으로 이어지게 하는 과정 또는 결과로 정의하였다.
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란트(Bredekamp & Rosegrant, 1985)는 유아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을 유아들에게 자신의 경험한 범위 내에서 조직화할 수 있는 주제 또는 개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통합의 일차적 목적을 유아들에게 교육과정을 보다 의미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이기숙 저, 유아교육과정, 교문사(2002)
김재복 저,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교육과학사(1998)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2000)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편,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동의 실제, 학지사(2001)
이연섭 외, 유아교육과정, 교육과학사(2004)
김재복 저,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적용, 교학연구사(198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계획안 내용이...
  • rnjsal***
    (2006.10.11 20:27:29)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지도안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중재 또는 조기특수교육은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기는 하지만, 그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서는 모든 전문가들과 관리자 및 교육자들이 모두 인정하고 있다. 다만 어떤 형식으로 필요한 중재나 교육을 제공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우리는 여기서 이러한 유아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여러 이론과 통합교육을 바탕으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안을 작성해 보도록

  • 보육 활동 계획안 겨울을 주제로한 6개 영역 보육 활동 계획서
  • 주제통합 프로그램은 크게 4가지의 특성을 갖는다. 첫째, 발달에 적합한 단계별 접근을 시도한다. 교육내용은 ‘씨앗 뿌리기 → 싹 트기 → 꽃 피우기 → 열매 맺기’인 4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며, 모든 단계에서 같은 주제를 선정하되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각각 수준을 다르게 구성함으로써 각 연령별로 상호연계성을 갖도록 고안하였다. 둘째, 주제통합적 접근을 시도한다. 주제통합 프로그램에서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하나의 방안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은 Dewey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및 통합교육과정 원리와 Kilpatrick의 프로젝트접근법(project approach)에 이론적 배경을 가지며 전반적 목적은 아동들의 정신(mind)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이다.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단원 접근법과 달리 프로젝트 접근법은 정해진 주제나 활동에 따라 교육과정이 운영되지 않는다. 그보다는 하고싶은 프로젝트의 주제, 프로젝트 수행기간, 프로젝트 활동 선정 및

  •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의 과정, 통합교육 유형, 교육계획안]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
  • 교육방법들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 대안으로 연구되고 있는 것이 통합교육과정이다. 이글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통합적 교육과정의 개념가. 통합의 개념 :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부분을 연결시켜 전체를 만드는 일’, ‘일질적인 것들을 하나의 체제속에 연결 융화시키는 일’로 정의 되고 있다. 나. 통합적 교육 과정의 개념 : 교과목의 구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Ⅱ. 본 론1. 표준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과 기본원리1) 표준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 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은 만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표준 보육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