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듀이의 실용주의
(2)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상호작용주의
(3) 에릭슨의 인본주의
2)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인식론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2) 심리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3) 사회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4.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5. 주제 : 책
1) 주제선정이유
2) 주제망
3) 활동망
활동1 내가 가지고 온 책을 소개해요
활동2 책 속의 주인공 되어 보기
활동3 동화책
활동4 서점놀이를 하려면
활동5 도서관은 어떤 곳일까?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머리말
교사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유아교육활동의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일과 유아에게 최적의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일이 다른 어느 것보다도 중요하다.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지역사회의 요구, 부모들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스스로 계발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
여기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적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책」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망(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2.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현재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은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은 물론 중·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부각되면서, 통합교육과정이 21세기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 박낭자·양승희(2002),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유치원(2001), 『5세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 양서원
3. 권영례·서영숙(2002), 『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 별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4. 홍순정·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5. 혜명유치원(2002), 「유치원요람」, 혜명유치원
6. 혜명유치원(2002), 「주간교육 계획안」, 혜명유치원
7. 김인순(2001.2),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우주 탐험 주제 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