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시의 이미지 -상징적 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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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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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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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이미지란 무엇인가
2. 상징적 심상
1) 상징적 심상의 이론
2) 상징적 심상의 종류
3) 상징적 표현의 방법
4) 상징에 의한 이미지 형성
3. 텍스트 분석
-조병화, <의자>
-서정주, <귀촉도>
◆결론
◆좌담을 통한 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참고사이트
◆서론
‘심상’으로 번역되는 이미지는 현대시에 있어서 어떤 다른 요소보다도 중요시 되고 있고 시 창작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원리, 혹은 작품 형성의 본질적 요소로 이해되고 있다. 이미지는 작품 형성의 본질적 요소이다. 이미지의 이해 없이는 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이미지의 이해 없이는 시를 쓸 수도 없다. 때문에 이미지에 대한 이해는 시에 대한 이해와 직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각 심상, 비유적 심상, 원형적 심상과 함께 상징적 심상은 심상의 유형 중 하나이다. 이 상징적 심상이 다른 심상의 유형과 다른 차이점을 알아보고 그것이 지니는 근본속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본론을 통해서 이미지와 이미져리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뒤 상징적 심상의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이미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 뒤 자세한 개념을 알아보고 이것이 잘 드러난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본론
1.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란 어떤 사물을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제시된 일체의 언어적 표현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의 이미지란 감각적 체험과 관계가 있는 일체의 낱말이 된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의 이미지란 독자가 그것을 이미지로 파악해야만 그 작품의 전체적 의미를 충실히 알 수 있게 되어 있을 때에 한한다. 좁은 의미에서 이미지는 시각적 대상과 장면의 요소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신비평에서와 같이 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p85.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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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이승훈, 『시론』, 고려원, 1997.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참고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ueun6186/
http://blog.naver.com/yangc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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