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시향수 심상, 이육사시청포도 심상, 에즈라파운드시 심상, D.H.로렌스시 심상] 정지용의 시 향수에 나타난 심상, 이육사의 시 청포도에 나타난 심상, 에즈라 파운드의 시에 나타난 심상, D. H. 로렌스의 시에 나타난 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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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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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정지용의 시 향수에 나타난 심상
Ⅲ. 이육사의 시 청포도에 나타난 심상
Ⅳ. 에즈라 파운드의 시에 나타난 심상
Ⅴ. D. H. 로렌스의 시에 나타난 심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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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 있어서 이미지(image)란 일반적으로 마음속에 그리는 사물의 감각적 형상이라고 한다. 루이스는 시적 이미지란 언어로 만들어진 그림이다. 라고 하였는데, 리듬이 귀로 듣는 음악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이미지는 글을 눈으로 읽고 머리 속에서 그 글이 자아내는 상태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시는 언어로 되어 있고, 이미지는 말을 밖으로 만든 그림이라는 C. D. Lewis의 지적과도 통하는 말일 것이다. 또한 많은 시인들이 실제로 언어로 이미지의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시에 있어서의 색채와 심상(image)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색이 마음에 작용한다고 생각할 때 마음은 곧 정신을 뜻한다. 정신의 응축적 표현을 시라 한다면, 시에서 색채는 직접적으로 마음을 반영하게 된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기쁨과 아름다움의 정서적 느낌은 이미 마음의 작용과 같다. 그러므로 시에서의 색채는 시인의 마음을 상징적으로 이미지화시켜 놓은 그림과도 같은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색채심상은 외계의 사물을 색에 의해 마음속에 그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미지즘은 서구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동양의 한시적 전통 속에서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이미지즘은 항상 서구 중심으로 논의되면서 그 발생구도의 선후가 뒤바뀌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중국의 시론에서 영향을 받은 이미지즘이 한시를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였으며, 그 수용 과정에서 굴절되고 변질된 요소나 한계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찰들이 선행되지 않은 결과 한국 현대시의 이미지즘은 한시의 전통과는 무관하게 영미 이미지즘의 영향수수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이미지즘에 속하는 시적 특징들이 동양의 시적 전통을 잇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양의 시적 전통과는 무관하게 서구에서 이입된 외래 양식으로의 규정되어 온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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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민, 이육사 시의 연구, 국학자료원, 2002
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김준오, 시론 제4판, 삼지사, 2006
김태형·정희성,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 2003
이향아, 시의 이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2001
윤석산, 현대시학. 새미출판사, 1998
윤여탁 외 2명,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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