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시향수 심상, 이육사시청포도 심상, 에즈라파운드시 심상, D.H.로렌스시 심상] 정지용의 시 향수에 나타난 심상, 이육사의 시 청포도에 나타난 심상, 에즈라 파운드의 시에 나타난 심상, D. H. 로렌스의 시에 나타난 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지용의 시 향수에 나타난 심상

Ⅲ. 이육사의 시 청포도에 나타난 심상

Ⅳ. 에즈라 파운드의 시에 나타난 심상

Ⅴ. D. H. 로렌스의 시에 나타난 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에 있어서 이미지(image)란 일반적으로 마음속에 그리는 사물의 감각적 형상이라고 한다. 루이스는 시적 이미지란 언어로 만들어진 그림이다. 라고 하였는데, 리듬이 귀로 듣는 음악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이미지는 글을 눈으로 읽고 머리 속에서 그 글이 자아내는 상태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시는 언어로 되어 있고, 이미지는 말을 밖으로 만든 그림이라는 C. D. Lewis의 지적과도 통하는 말일 것이다. 또한 많은 시인들이 실제로 언어로 이미지의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시에 있어서의 색채와 심상(image)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색이 마음에 작용한다고 생각할 때 마음은 곧 정신을 뜻한다. 정신의 응축적 표현을 시라 한다면, 시에서 색채는 직접적으로 마음을 반영하게 된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기쁨과 아름다움의 정서적 느낌은 이미 마음의 작용과 같다. 그러므로 시에서의 색채는 시인의 마음을 상징적으로 이미지화시켜 놓은 그림과도 같은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색채심상은 외계의 사물을 색에 의해 마음속에 그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미지즘은 서구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동양의 한시적 전통 속에서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이미지즘은 항상 서구 중심으로 논의되면서 그 발생구도의 선후가 뒤바뀌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중국의 시론에서 영향을 받은 이미지즘이 한시를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였으며, 그 수용 과정에서 굴절되고 변질된 요소나 한계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찰들이 선행되지 않은 결과 한국 현대시의 이미지즘은 한시의 전통과는 무관하게 영미 이미지즘의 영향수수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이미지즘에 속하는 시적 특징들이 동양의 시적 전통을 잇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양의 시적 전통과는 무관하게 서구에서 이입된 외래 양식으로의 규정되어 온 것이다.
참고문헌
강창민, 이육사 시의 연구, 국학자료원, 2002
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김준오, 시론 제4판, 삼지사, 2006
김태형·정희성,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 2003
이향아, 시의 이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2001
윤석산, 현대시학. 새미출판사, 1998
윤여탁 외 2명,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기림의 `바다와 나비`
  • 시의 외형일 뿐이고 오히려 정지용이 보여준 주관성과 객관성을 조합한 이미지 시에 접근되어 있다고 판단하였다.) 정한용, 「김기림의 시 연구」, 『인하대 석사논문』, 1990이인호는 에서 현실거점을 지니지 못한 시적 자아가 드러내는 자아정체성 상실감이 드러나 있다고 한다. ) 이인호, 「모더니즘 시에 나타난 바다 이미지 연구」, 강릉대학교 대학원, 1998그리고 김학동은 이 시를 나비를 의인화하여 바다로 뛰어드는 심경을 서

  • 우리말우리글 - 현대시의 이해 - 유치환 행복, 신석정 작은 짐승, 현승 가을의 향기, 김수영 푸른하늘을, 박재삼 추억에서
  • 우리말우리글 현대시의 이해목 차Ⅰ. 유치환 「행복」ⅰ. 작가의 생애조사ⅱ. 당대시대문학사, 특징, 경향ⅲ. 작품분석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Ⅱ. 신석정 「작은 짐승」 ⅰ. 작가의 생애조사ⅱ. 당대시대문학사, 특징, 경향ⅲ. 작품분석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Ⅲ. 김현승 「가을의 향기」ⅰ. 작가의 생애조사ⅱ. 당대시대문학사, 특징, 경향ⅲ. 작품분석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Ⅳ. 김수영 「푸른하늘을」ⅰ. 작가의 생애조사ⅱ. 당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시. 서정시 ▶ 율격 : 내재율에 가까움. 각운(-다,-데, -ㅁ), 34조 혹은 44조 의 음수율 ▶ 성격 : 감상적, 상징적, 낭만적, 독백적 ▶ 표현 : 감정 이입법, 영탄법, 대구법(각 연이 2행 대구로 됨) ▶ 어조 : 봄밤에 대한 애상적 어조 ▶ 심상 : 공감각적 이미지 ▶ 구성 : 1-3연 가는 봄의 아쉬움과 상실감 4-5연 시대 상황이 주는 절망감 6연 침묵할 수밖에 없는 답답함 7연 가 버린 봄에 대한 탄식 ▶ 제재 : 봄밤 ▶ 주제 : 봄밤의 애상적 정서, 상실한 자

  • 문학의이해 1. 󰡔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 2. 󰡔문학의 이해󰡕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 시적인 사상이나 관념혹은 정서적인 세계에 뿌리 내리고 있다.고차원적인 유추가 필요하다.보조관념과 원관념이1 : 1이 관계보조관념과 원관념ㅇ1 : 多의 관계- 상징은 해석자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의미를 지닐 수 있다.2. 『문학의 이해』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한 편 선택하여, 그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제목: 유니크한 천재 시인의 애절한 자식 사랑유리창정지용유리에 차고 슬픈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시 창작과 감상강우식, 박제천 ♣ 차 례 ♣필자 소개 5시란 무엇인가 6시의 형식상 분류 14시의 내용상 분류 21시어 36이미지 41상징 50비유 60의성, 의인, 의태법 70나는 과연 시를 쓸 수 있는가 77얼마나 써야 하는가 80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82어떻게 시를 감상해야 하는가 84시에도 구조가 있다 85시의 구조와 작품수정 88연결어미 사용 93적절한 문체 96수식어가 많다 99수정 방향 101정직함과 설명조 104시의 길이와 행 107시의 알맹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