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산[兮山] 박두진 - 작가의 생애와 문학 활동 & 문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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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兮山(혜산) 박두진
1.작가의 생애와 문학 활동
혜산 박두진의 호 혜산(兮山)은 ‘있는 그대로의 산’이라는 뜻이다.
박두진은 1916년 3월 10일 경기도 안성군 안성읍 봉남리 에서 태어나 9세 때 고장치기라는 차령산맥의 한 끝자락에 위치한 한국의 전형적인 시골마을로 이주하여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한 자연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그곳에서의 생활은 그의 시적영감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그의 소년시절과 청년시절은 일제 암흑기로, 청년기 지식인으로서 그는 나라를 빼앗긴 치욕과 암울한 현실, 부당한 민족 위기 현실에 당면하여 자연히 이를 구원받기를 기원하게 된다. 박두진은 18세 되던 해에 서울로 올라 왔고, 이즈음에 기독교에 입문하였는데, 이로써 그의 시세계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일관되고 독특하게 통일된 새 경지를 개척하게 되는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20세를 전후, 습작을 시작하여 한때 민요조 서정시나 동시 등을 발표했던 그는 7,80편의 습작을 거친 후 1939년 《아》(芽)라는 동인지에 자유시 <북으로 가는 열차>를 발표했다. 이 시기 그는 혼자 문장 수업을 하며 당시 시단의 감상적 퇴폐주의, 경박한 외래 취향의 모더니즘 시에 거부감을 느끼고 시대적 주의나 조류를 초월하는 영원성 있는 문학을 지향하고 있었다. 그가 자연에서 인간 생명의 근원과 영원성을 찾은 것은 이러한 결과이다. 박두진은 당시 정지용이 주간으로 있었던 《문장》에 1939년 6월 <향현>, <묘지송>이 1회 추천되고, 같은 해에 <낙엽송>이 두 번째로 추천, 다음 해 1월 <의>, <들국화>가 정지용에 의해 추천 완료됨으로써 등단하였다.
1946년 박목월·조지훈과 《청록집(靑鹿集)》이라는 공동시집을 펴냈는데, 여기에 실린 그의 시들은 질식할 듯한 일제 말기의 절망적 현실 속에서도 자연에 친화력을 느끼며 살아가는 인간의 종교적 기다림을 노래한 것이다. 이후 〈바다로〉,〈햇볕 살 따실 때〉,〈산(山)아〉등을 발표하고, 1949년에 첫 개인시집인 《해》를 펴냈다. 이 시들은 자연의 순수한 생명력과 교감하면서 생기는 인간의 자연에 대한 친화력을 부드러운 산문 형식에 담아낸 것이다.
그의 시는 6·25전쟁을 거치면서 새롭게 변하는데, 시집 《오도午禱》(1953)·《거미와 성좌》(1962)·《인간밀림》(1963)에 이르러 인간의 자유와 절대자에 대한 갈망을 반복되는 관념적 언어로 읊었다. 그 뒤 4·19의거를 겪으면서 민족의 현실과 역사에 관심을 기울여 시 〈우리는 아직 깃발을 내린 것이 아니다〉,〈우리들의 8·15를 4·19에 살리자〉등을 발표했다. 이러한 현실의 부조리에 대한 분노와 격정을 보여준 시세계는 계속 이어져 시련을 겪으면서도 끊이지 않는 민족적 생명력을 읊은 〈아! 민족〉과 같은 장시를 통하여 조국애를 적극적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1970년대 이후 또 다른 암흑의 시기에 시인의 현실참여를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한편, 자연과 신앙의 심미적 절대화에 머물지 않고 10월 유신과 광주민주화운동 등의 격동기에 시인이 지켜야 할 자세와 비판정신을 보여주었다.
만년에 박두진은 수석(水石)에 심취하였고, 이즈음에 《고산식물》(1973), 《사도행전》(1973), 《水石列傳》(1973), 《속수석열전》(1976), 《야생대》(1978), 《예레미야의 노래》(1981), 《포옹무한》(1981) 등을 발표하였다. 이 외에 시선집으로 《나 여기에 있나이다 주여》(1982)등과 수필집으로 《시인의 고향》(1968), 《언덕에 이는 바람》(1973)등과 시론집으로 《한국현대시론》(1970)등의 작품이 있다.
1998년, 청록파의 마지막 생존자였던 그는 신촌세브란스 병원에서 별세하였다.
2.작품 경향
박두진은 자연에 그 시적 근간을 두고 있는 시인 중의 하나이다. 그의 자연은 "민족과 인류, 현실과 영원, 현세적 정치적 이상과 종교적 궁극적 생활 생존양식이 아무런 모순 없이 일원화" 된 세계로 라는 명제에서 출발한다. 자연의 대상들을 묘사하면서 그는 이상화된 자연, 혹은 관념의 세계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그의 자연이 종교와 사회, 민족과 인류라는 대상과 긍정적 찬가에서 출발하였고, 그로 인하여 한국 현대시사상 "일찍이 가져보지 못한 새로운 자연의 건강한 에너지를 지니게 하고 이를 이끌어 자기가 지향하는 이데아의 세계를 시로써 승화"시키고 있다. 그의 시적 상상력 및 자아의식을 이루는 갈등과 해소의 원리는 자연에 의한 밝음과 어둠의 대칭적 구조로 드러나는데, 사물을 존재하게 하는 빛과 사물을 현상적인 無속으로 빠뜨려버리는 어둠의 대비는 그의 시에서 서로 상반되는 대립의 이미지를 시각적 차원에서 드러내 보이고 있다. 초기시의 중심 이미지를 이루는 해가 갖는 가장 힘찬 호소력도 어둠과 그것의 지양인 밝음이라는 양측면에 근거하고 있다. 자연에 대한 순수한 감각의 기쁨에서 출발하여 그는 자연, 종교, 이상향에 대한 동경과 갈구를 동일한 것으로 귀착시키고 있는 것이다.
박두진의 시의 변모는 소재와 의식지향에 비추어 3기로 구분된다.
「청록집」, 「해」, 「오도」, 「박두진 시선」-자연을 사회문제의 상징적 실상으로 파악하여 역사와 인류의 부조리에 대해 소극적인 저항을 보인 것이 제 1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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