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하창수의 `눈`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TEXT의 의미와 인물 분석
1. 나 - 눈으로 받은 상처, 그 눈을 통해 보는 세상
2. 송 작가 그리고 나 - 나를 통해 세상을 보려 하는 사람
3. 맹인여자 민소영, 혹은 색약 화가 - 눈으로 세상을 바로 볼 수 없는 사람
4. 색깔놀이 - Yellow, Red and Black
① Yellow - 모래바람, 낙엽, 노란 먼지
② Red - 빨간 젤리, 꽃잎, 빨간 장미
③ Black and white - 흑백사진, 새벽, 눈, 검은 5월
5. 다시 '나', 촬영기사 - '본다'는 것의 의미
III.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나의 ‘눈’에 새겨진 검은 5월
Ⅰ. 들어가며
한 인간에게 있어서 그가 겪었던 역사적 경험은 어떠한 형태로든 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그가 일생 동안 경험하는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은 때론 그의 곁을 스쳐 지나가기도 하고, 그의 삶을 관통하여 폐부에 깊숙한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는 역사라는 테두리 안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러나 우리의 그러한 상처는 역사에 기록되지 않는다. 사건의 원인과 결말, 그리고 그에 관한 이해관계만이 언급될 뿐이다. 그러므로 한 개인이 받는 역사적 영향과 상처는 고스란히 그 개인의 몫으로 남아있게 된다. 우리는 하창수의 『눈』이라는 작품을 통해 역사가 자신의 삶을 관통한 이후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한 인간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TEXT의 의미와 인물 분석
1. 나 - 눈으로 받은 상처, 그 눈을 통해 보는 세상
작중화자인 ‘나’는 ‘눈’으로만 세상과 소통한다. 그리고 그 ‘눈’으로 인해 지우지 못하는 상처를 입는다. 그는 의도하지 않게 한 사건을 보게 된다. 5.18항쟁이라는 역사의 적나라한 한 단면이었다. 새벽녘 길에서 총을 맞고 쓰러지는 한 사람의 죽음을 우연히 사진에 담게 되면서 ‘나’의 삶은 어딘가 조금씩 뒤틀어지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슬라보예 지젝. {삐딱하게 보기}. 김소연 유재희 역. 시각과 언어, 1995.
자크 라깡. {욕망이론}. 권택영엮음, 문예출판사, 1994.
인터넷 주소 : http://altair.chonnam.ac.kr/%7Ecnu518/data/data7_4563.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