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체험과 문학적 거리 박경리 및 공지 영작가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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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가의 체험과 문학적 거리
<목차>
작가 및 줄거리 소개
작품분석
감상문발표
느낀점
작가소개
박경리 [朴景利, 1926.10.28~2008.5.5]
1926년 10월 28일 경상남도 통영 출생
1945년 진주여자고등학교를 졸업.
1950년 황해도 연안여자중학교 교사로 재직.
1955년에 김동리의 추천을 받아 단편 《계산》과
1956년 단편 《흑흑백백》을 《현대문학》에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나옴.
1957년부터 본격적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 단편《전도》,《불신시대》등을 발표,
이어 1962년 장편 《김약국의 딸들》을 비롯하여 《시장과 전장》 등 사회와 현실에 대한 비판성이 강한 문제작들을 잇달아 발표함으로써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
특히 1969년 6월부터 집필을 시작하여 1994년에 5부로 완성된 대하소설 《토지》는, 한국 근·현대사의 전 과정에 걸쳐 여러 계층의 인간의 상이한 운명과 역사의 상관성을 깊이 있게 다룬 작품으로 영어·일본어·프랑스어로 번역되어 호평을 받았다.
2008년 5월 5일 폐암으로 사망, 사후 2008년에 금관문화훈장이 추서됨.
<불신시대 줄거리>
한국 동란 와중에 남편과 사별한 진영은 한 점 혈육인 아들 문수마저 엑스레이도 찍지 않고 약도 준비하지 않은 의사의 무관심 때문에 잃어버리고 만다. 아들 문수의 죽음이 가져온 충격은 그녀로 하여금 사회를 불신하게 만든다.
진영의 눈에 비친 사회는 정상이 아니다. 폐결핵인 진영이 찾아간 병원은 한결같이 엉터리였다. Y병원은 주사약의 분량을 속였고, S병원은 건달꾼이 의사 노릇을 하였고, H병원은 빈 외제 약병을 내다 팔았다. 거리에는 가짜 주사약이 난무하고 있었다.
집에 찾아온 여승은 시주로 받아 온 쌀을 팔려고 했고, 문수의 명복을 빌기 위해 찾은 절은 돈이 많고 적음에 따라 대접을 달리하는 타락한 곳이었다.
신앙이 깊어 의지하려 했던 갈월동 아주머니에게 돈을 떼이게 되는 사건, 그러한 아주머니를 상대로 종교를 빌미삼아 사기 행각을 벌인 대학생 상배, 신발을 들고 들어가야만 하는 교회 등은 진영을 지치게 만든다.
결국, 진영은 자신의 삶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는 마지막 결심을 하게 되는데, 아들 문수의 영혼을 위해 절에 맡겨 두었던 아들의 위패를 찾아 태우게 된다.
왜냐하면, 불심의 깊이를 금전으로 측량하는 절에서는 문수의 영혼이 편안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아들의 위패를 태움으로써 자신을 억압하는 불신시대의 모든 조건을 불살라 버리자는 심산인 것이다. 진영은 마음속으로 이 시대를 불신시대라 규정짓고, 이 사회에 항거하자는 다짐을 하며 산을 내려온다.
<작품분석>
불신시대
주제 : 종교적으로 타락한 현실의 비판과 인간성 옹호
배경 및 시점 : 전쟁 직후의 서울 , 전지적 작가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임을 알 수 있는 부분
진영의 머리 속에 그러한 회상이 환각(幻覺)처럼 지난다.
진영은 일자리를 찾아 밖에 나가야 하는 것이다.
신중은 부스스 일어나서 가만히 쳐다보고만 있는 진영의 형용할 수 없는 어두운 눈빛에 지친다.
그렇게 절에 갈 것을 동의하고 보니, 왜 그런지 아주머니에 대하여 변절(變節)을 한 듯 미안하다.
내낸 다니던 Y병원에는 아무래도 가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약을 산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상진 한국 현대소설사의 주변
양은창 한국소설의 이해와 감상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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