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환상서사 이론으로 분석한 소설 장마 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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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상서사 이론으로 분석한
소설 <장마>, <손님>
Ⅰ.서론
Ⅱ.본론
ⅰ. 윤흥길 <장마>
-작가와 줄거리
-작품분석
; 샤머니즘과 혼성성, 화해의 욕망
ⅱ. 황석영 <손님>
-작가와 줄거리
-작품분석
; 이데올로기와 탈식민주의
Ⅲ.결론
Ⅳ.참고문헌
Ⅰ.서론
지금까지 교재에서 알아본 환상서사와 리얼리티의 관계를 중편소설인 윤흥길의 <장마>와 장편소설인 황석영의 <손님>에 적용해 분석했다. 두 편의 소설에 드러나는 환상서사를 각 소설이 가진 서술상 특징과 주제의식에 관련하여 분석해보려 한다.
Ⅱ.본론
ⅰ. 장마
1. 작가 윤흥길
1942년 전북 정읍에서 출생해 원광대학교 문리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1968년 한국일보 신춘 문예에 소설 회색 면류관의 계절이 당선하여 문단에 데뷔했고 한국문학작가상, 한국창작문학상, 현대문학상 등을 수상했다.『아홉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1977), 『장마』(1980), 『꿈꾸 는 자의 나성』(1987) 등이 대표적 작품이다.
그가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73년에 발표한 장마라는 작품을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좌우의 이데올로기적 갈등이 토착적인 무속신앙을 통해 극복되는 과정을 어린이의 눈으로 그리고 있다.
그 후 1970년대 후반에 그는 산업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노동계급의 소외와 갈등의 문제를 소설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일련의 작품들인 아홉결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977), 직선과 곡선(1977), 창백한 중년(1977) 등을 발표한다. 이 작품들을 통해 작가는 파행적인 산업화가 초래한 사회적 모순을 비판적 시선으로 포착하며 문제적 개인으로 설정된 주인공이 소시민 의식에서 탈피하여 노동현장에 투신하고 좌절하면서 새로운 자기각성을 이루는 과정을 그려 한 사회의 정신적 단면을 드러낸다.
윤흥길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장편소설 완장(1982~1983)을 통해 권력의 생태에 대한 비판의식을 풍자와 해학의 기법으로 표현하고 있고, 에미(1982)는 격동의 현대사를 살아온 여인의 수난사를 형상화하고 있는데, 남편의 폭력과 전쟁의 폭력을 샤머니즘화된 미륵신앙으로 이겨내는 이야기다.
그의 작품은 절도있는 문체로 왜곡된 역사현실과 삶의 부조리,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노력을 묘사하고 있다. 독특한 리얼리즘의 기법에 의해 시대의 모순을 드러내고, 한국현대사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보여주었으며, 산업화와 소외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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