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슬픔도 힘이 된다 작가의 현실인식과 소시민성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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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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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도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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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현실인식과 소시민성 극복-
Ⅰ 들어가는 말
Ⅱ 작가 양귀자
Ⅲ 전교조에 대하여
1. 시대 배경
2. 원인 및 전개과정
3. 의의
Ⅳ 작품분석
1. 인물분석
2. 현실인식
3. 슬픔이 힘이 되는 과정
4. 작가의 주제의식
(1) 전교조의 당위성
(2) 소시민성의 극복
Ⅴ 나오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이 자아의 고립에서 벗어나 진정한 사회 연대의식을 가지게 되는 것은 상대방의 슬픔을 인식하고, 공감함으로써 가능하다. 이로써 우리는 외부자의 시선에서 벗어날 수 있다.’ 에마뉘엘 레비나스, 『시간과 타자』, 문예출판사, 2002.
이처럼 우리는 살아가면서 슬픔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막연한 구호로서의 이데올로기가 아닌 슬픔은 가장 직접적이고 본질적으로 타자를 이해하고, 자신의 고립에서 벗어 날 수 있는 수단이자 삶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열쇠이다. 슬픔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야 말로 소시민성에서 탈피하고 소외된 자들을 껴안을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890년대의 대표적인 여류작가인 양귀자는 그녀의 초기시절 유난히도 슬픔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녀의 대표작 『원미동 사람들』에서는 일상적인 삶에서 중산층으로 오르고자 하는 평범한 이웃들의 설움을 포착하여 주변인들에 대한 연민의 시선을 드러냈다. 작가의 이러한 세심한 감성은 80년대 중반 거대 담론이 휩쓰는 시대와 맞물려 개인의 설움보다 더 깊고 절절한 슬픔을 깨닫고 슬픔도 힘이 된다는 역설을 알아채게 된다.
89년 전교조 사건을 다룬 양귀자의 『슬픔도 힘이 된다』는 단순한 연민에서 출발했던 그녀의 현실인식의 변화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여기서 그녀는 관조자의 시각에서 벗어나 전교조에 가담할 수밖에 없는 교사들의 시대적인 아픔을 이해하고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고자 하는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양귀자는 슬픔을 힘으로 전이시킴으로써 이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Ⅱ 작가 양귀자
작가 양귀자는 1955년 7월 17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하였다. 5세 때 아버지가 죽자 큰 오빠와 어머니가 생계를 꾸리게 되었다. 전주여고에 다니면서 백일장과 문예 현상공모에 참가하였고 본격적으로 소설을 습작하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원광대학교 문예작품 현상모집에 소설이 뽑혀 문예장학생으로 국문과에 입학하였다. 대학시절 학보사에서 활동하였으며 졸업 후 2년 동안 중·고등학교와 잡지사에 근무하였다.
양귀자는 1978년 ‘문학사상’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 『원미동 사람들』(1987), 『지구를 색칠하는 페인트공』(1989), 『희망』(1990),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1993) 등 우리 일상을 조명하는 소설을 발표해 왔다. 1988년 『원미동 사람들』로 ‘유주현문학상’을, 1992년 『숨은 꽃』으로 ‘이상문학상’을, 1996년 『곰이야기』로 ‘현대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특히 1995년 전생에 이루지 못한 영혼과의 사랑을 주제로 동양 정서를 현대화한 『천년의 사랑』을 발표하여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양귀자는 대학 4년 동안 학보사 기자로 일했다. 그 경험은 양귀자가 세상과 연결되고 있는 고리였으며 현실을 반영한 소설을 쓰는 기반을 마련해 주기도 하였다. 고등학교 시절의 양귀자는 세상일에는 관심이 없었다고 한다. 오로지 허구의 세계 속에서 살았었기에, 현실에 대해서는 아둔한 편이었다고 한다. 그런 양귀자가 대학에서 학보사 기자를 경험하면서 허구가 아닌 현실의 세계와 정면으로 만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현실에 눈 뜬 양귀자는 이러한 사회문제를 소설의 주제로 삼아서, 『녹』 『천마총 가는 길』 『기회주의자』 『슬픔도 힘이 된다』 『희망』을 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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