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김영하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현실도피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삼국지라는 이름의 천국(호출 中)
Ⅱ-Ⅱ 호출 (호출 中)
Ⅱ-Ⅲ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문학의 이해 수업은 단순한 문학해석을 넘어서 깊이 있는 문학 이해를 위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를 위해 소설에서 김영하 작가와 그의 작품을 통해 문학을 보다 구체적이고 실재적으로 접해보고자 한다.
김영하 작가를 선택한 동기는 사실 단순한데서 비롯되었다. 처음 라디오에서 김영하 작가를 알게 되었는데 김영하는 청자들의 고민에 대해 대체로 현실적인 대안들을 내놓는 사람으로 보였다. 그런데 김영하의 작품은 현실적인 대안은커녕 현실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사람들, 자신만의 세계에 빠진 사람들을 그리고 있는 것을 보면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연구대상작가로 삼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작품들을 읽던 중에 작품 속 인물들의 현실에 대한 태도에 관심을 가지고 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논의하기로 결정하고 살펴보는 중에 이들의 태도는 크게 한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게 해서 정해진 주제에 다가가는 중에 김영하 소설에서 현실도피를 이야기하는 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상황과 목적, 결과 그리고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또한 김영하 소설에 나타나는 도피의 모습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의의가 무엇인지 이를 찾아보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우리 소설3조의 연구는 김영하 소설에서 보이는 현실도피의 모습을 알아보고 이를 현대의 우리의 모습에 비추어보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작품분석
1. 「삼국지라는 이름의 천국」:『호출』중
아침에 출근해서 얼굴도장 찍고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가 저녁때 다시 회사로 돌아간다. 한 달에 한 대만 팔면 잘리지는 않는다. (중략) 컴퓨터를 켠다. <호출 p.158>
주인공은 유능하지 못한 자동차 영업사원이다. 그는 상사(지점장)의 닦달을 참으며 무능함을 가장한다. 그 무능함의 가장으로 집으로 돌아가 게임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이 작품에서 그의 현실도피는 게임에 몰두함으로써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그가 왜 그토록 게임에 몰두하게 되었는지를 그의 주변 상황을 통해 알아보자.
모니터 안에서는 그의 현실과는 다른 광활한 중원과 배신에 대한 복수의 드라마가 펼쳐진다. 모니터에서 눈을 돌리면 지저분한 방, 반갑지 않은 옛 동료들, 지점장의 악다구니가 있다. 그에게는 대학시절의 친구들이 반갑지 않다. 그것은 그와 그의 동료였던 이들이 함께 동조하던 이념에서 멀어졌기 때문이다. 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