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지식영역과 문학영역의 평가현황과 제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제기
2. 국어지식영역 부분의 평가
3. 교과서 및 실제 수업에서의 국어 지식 평가 방법
4. 문학영역부분의 평가
5. 교과서 및 실제 수업에서의 문학 평가 방법
6. 요약 및 남은 문제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평가는 우리 사회생활의 보편적인 특징이다. 일정한 현상이 있으면 그것에 대한 평가는 자연히 따라붙게 된다. 평가란 흔히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하는 것을 뜻하며, 평가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관심사항과 문제를 구체화하고 확인하여 대상에 대한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를 위하여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으게 되는데, 이런 역동적인 과정을 평가라고 말한다. 따라서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현상 내지는 대상을 체계적으로 살펴 관련 정보를 모으게 된다. 이런 일련의 활동이 바로 평가라는 것이다.
결국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평가하느냐와 어떻게 평가하느냐로 그 대상이 좁혀진다. ‘일정한 현상 내지는 대상’이라는 말은 평가 내용에 관한 언급이며, ‘체계적으로’라는 말은 평가 방법에 대한 언급이다. 평가 내용은 결국, ‘목표-내용-방법-평가’라는 전체 교육과정 가운데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교육의 전체 과정에서 볼 때 ‘내용’은 ‘목표’의 실현이라는 점에서 파악되어야 하기 때문에 결국 ‘평가’를 제대로 하려면‘목표,’내용‘을 잘 알고 그것을 평가하는 식이 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평가 방법은 ’평가‘ 영역 자체에서 또 다른 과정으로 설정이 되어야 할 것이며, 평가 항목이나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평가가 중요하다는 것은 국어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7) ,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하).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류성기(2001), 초등국어지식교육론. 박이정,
박영목(2001), 국어과교수학습론, 교학사
송현정(2003) 국어지식 영역의 성취도 평가에 관한 분석 연구, 이중언어학&제23호, 이중언어학회,
5조 (국어교육의 평가현황과 제 문제)
이관규(2003),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내용과 방법의 현황 및 문제점,이중언어학23권 이중언어학회,
이관규(2004),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에 있어서 평가 방법에 대한 체계적 및 실제적 연구, 한국어학22권, 한국어학회, 이충우(2005), 국어과 교사의 국어 지식 영역 평가 전문성 기준과 모형,국어교육
최창렬(2000), 새국어수업연구, 일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