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지식영역과 문학영역의 평가현황과 제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국어지식영역 부분의 평가

3. 교과서 및 실제 수업에서의 국어 지식 평가 방법

4. 문학영역부분의 평가

5. 교과서 및 실제 수업에서의 문학 평가 방법

6. 요약 및 남은 문제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평가는 우리 사회생활의 보편적인 특징이다. 일정한 현상이 있으면 그것에 대한 평가는 자연히 따라붙게 된다. 평가란 흔히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하는 것을 뜻하며, 평가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관심사항과 문제를 구체화하고 확인하여 대상에 대한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를 위하여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으게 되는데, 이런 역동적인 과정을 평가라고 말한다. 따라서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현상 내지는 대상을 체계적으로 살펴 관련 정보를 모으게 된다. 이런 일련의 활동이 바로 평가라는 것이다.
결국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평가하느냐와 어떻게 평가하느냐로 그 대상이 좁혀진다. ‘일정한 현상 내지는 대상’이라는 말은 평가 내용에 관한 언급이며, ‘체계적으로’라는 말은 평가 방법에 대한 언급이다. 평가 내용은 결국, ‘목표-내용-방법-평가’라는 전체 교육과정 가운데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교육의 전체 과정에서 볼 때 ‘내용’은 ‘목표’의 실현이라는 점에서 파악되어야 하기 때문에 결국 ‘평가’를 제대로 하려면‘목표,’내용‘을 잘 알고 그것을 평가하는 식이 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평가 방법은 ’평가‘ 영역 자체에서 또 다른 과정으로 설정이 되어야 할 것이며, 평가 항목이나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평가가 중요하다는 것은 국어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7) ,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하).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류성기(2001), 초등국어지식교육론. 박이정,
박영목(2001), 국어과교수학습론, 교학사
송현정(2003) 국어지식 영역의 성취도 평가에 관한 분석 연구, 이중언어학&제23호, 이중언어학회,
5조 (국어교육의 평가현황과 제 문제)
이관규(2003),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내용과 방법의 현황 및 문제점,이중언어학23권 이중언어학회,
이관규(2004),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에 있어서 평가 방법에 대한 체계적 및 실제적 연구, 한국어학22권, 한국어학회, 이충우(2005), 국어과 교사의 국어 지식 영역 평가 전문성 기준과 모형,국어교육
최창렬(2000), 새국어수업연구, 일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 평가(사회교육평가)1. 지식 영역의 평가1) 사실 지식 평가2) 개념 지식 평가3) 일반화 지식 평가2. 기능 영역의 평가1) 기초 기능의 평가2) 탐구 기능의 평가3) 민주적 결정․참여 기능(의사결정 기능)3. 가치․태도 영역의 평가1) 바람직한 가치․태도의 평가2) 합리적인 가치․태도의 평가Ⅵ.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1.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1) 도덕과의 목표2) 도덕과의 성격2. 도덕과 평가의 특징과 어려움1) 도덕과 평가의 문제점2) 도덕과의

  • [국어교육론] 문법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제를 무엇으로 정할지 고민하다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문법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따라서 우리는 대학생인 우리가 중고등학교 다니던 시절에도 문법보다는 문학이나 읽기에 치우친 국어교육을 받았던 것, 문법이 시험에 많이 출제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경시했던 것 등을 떠올리며 발표 주제에 가닥을 잡아갔다. 발표주제를「문법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으로 잡고, 우선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이 영역별로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교육을 깊고 넓게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나아가 교사의 현대시 교수 능력 신장에도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2.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 중학교 교육과정 - ‘문학’ 영역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에 따르면 중학교에서 교수․학습되어야 할 교육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 ▲ 2009개정교육과정 중1~3학년군 국어 ‘문학’ 영역의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교육과정성취기준2951. 비유, 운율, 상징 등

  • 교육학 한문 교과에 있어 식자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 현황 Ⅳ.결론 Ⅰ.서론漢字는 3400여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文字體系이다. 오랜 세월동안 한자는 중국인들과 동아시아의 漢字文化圈에서 정치, 경제, 문화생활을 비롯한, 사회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역할을 담당한 문자 체계였으며 동시에 교육의 중요한 영역이 되어왔다. 허철(2004) 중국한자교육의 역사와 내용에 대하여, 한문교육연구 23호우리도 수천 년 동안 한문을 사용함으로 인해 우리의 문학, 역사, 철학을 후세에 전할 수

  • [국어교육론] 국어지식 교육론
  • 영역설정에 대한 논의우리가 구상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위상을 명확히 그려낼 수 있으려면 우선 국어교육 전반의 체제를 먼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데 현행 우리나라 국어교육에서 채택하고 있는 영역구분은 4차 교육과정 이래 ‘기능, 언어, 문학’의 3대 영역으로 구분하는 방안을 가장 권위 있는 틀로 인정하고 있다.그 중 우리는 언어지식과 문학이 지니는 공통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의 최종목표가 무엇이냐 하는 문제를 놓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