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문 교과에 있어 식자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문 교과에 있어 식자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Ⅰ.서론 Ⅲ.우리나라의 식자학습 현황
Ⅱ.제국가들의 식자학습 현황 ⅰ.전통 식자학습의 교재 검토
ⅰ.중국의 식자학습 현황 ⅱ.제 7次 교육과정에 나타난 식자학습
ⅱ.일본의 식자학습 현황 Ⅳ.결론
Ⅰ.서론
漢字는 3400여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文字體系이다. 오랜 세월동안 한자는 중국인들과 동아시아의 漢字文化圈에서 정치, 경제, 문화생활을 비롯한, 사회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역할을 담당한 문자 체계였으며 동시에 교육의 중요한 영역이 되어왔다. 허철(2004) 중국한자교육의 역사와 내용에 대하여, 한문교육연구 23호
우리도 수천 년 동안 한문을 사용함으로 인해 우리의 문학, 역사, 철학을 후세에 전할 수 있었다. 最近世까지도 한문으로 의사소통을 했으며 이제는 우리 국어 속에 혼용되어 漢字漢字語는 韓國化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일상에 있어 유용한 한자한자어와 우리의 수천 년 문화를 담고 있는 고전을 바로보기 위한 도구로서 이제 한문교육은 그 정당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런 漢文敎育에 있어 識字 문제는 가장 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자는 다른 문자와 비교하여 그 학습량이 엄청 많고, 글자 한자한자에 形,音,義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어 識字가 어렵다는 것이다. 과연 한문에 있어 識字學習은 어려운 것일까? 그리고 識字學習을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을 풀어가고자 한다.
Ⅱ.諸國家들의 漢字敎育 現況
오랜 시간동안 韓, 中, 日本은 한문을 사용해 왔다. 이제 한자는 동아시아에 공통분모로 동아시아를 하나의 불록으로 묶어주는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한자가 발생한 중국뿐 아니라 일본, 우리나라에서도 이 문자를 사용하기 위해 예전부터 한자교육에 관심을 가졌다. 현재 중국은 간체자를 사용해서 한자학습의 곤란함을 해소하려 하지만 식자학습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일본 또한 국어생활은 ‘화한혼용’이 원칙이 된다. 특히 일본의 경우는 용언도 한자의 훈독을 활용하고 있어 우리보다 언어생활에 있어 한자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한예원(2003) 일본 초,중,고 학교의 한자한문 교육의 특징에 대하여. 한문교육연구 23호
그렇다면 중국, 일본에서는 어떻게 식자 학습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ⅰ.中國의 漢字敎育 現況
중국은 이미 商代부터 漢字學習書가 존재했음을 과학적 증거를 통해 주장하였다. 그리고 여러 기록을 통해 역사적으로 많은 한자교육서가 발간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漢字學習書의 특징으로 우리는 전통적 한자 학습서들이 사회에서 상용되는 한자를 선택 정리하였다는 점과 채택한 글자의 수량이 적절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동시에 體制나 그 내용에 있어서도 이미 상당한 수준을 갖추도록 발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은 한자교육의 순서와 함께 그 구체적인 방법과 각 한년별 한자의 수량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제시를 하였다. 北京敎育科學硏究院基礎敎育敎學硏究中心 編著(2000)『九年義務敎育六年制小學試用課本 語文』1冊 ~2冊,
北京:北京敎育科學社.
學 年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제1장|국어교육학의 특성 1.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884년) 이후의 개화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에 고종의 교육에 관한 칙서가 내려진 뒤 학부 관제와 각급 학교 관제가 정해졌는데, 이 시기 소학교의 국어 관계 과목으로는 독서, 습자, 작문 등이 있었다. 1906년에는 소학교령을 폐지하고 보통학교령을 공포하였는데, 이 시기에 사용된 보통학교의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육현상인지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고 학교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교수활동의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학 교과는 이러한 현상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안목형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우리가 알지 못한 교육현상들을 분석함으로서 교육의 의미를 교육 받는 자의 국한된 입장이 아닌 전체적 입장에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안목이 필요한 이유는 학생들이 교육활동에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1. 1 교육의 목표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1)자유를 향한 교육여기서 말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방임으로 추구되는 자유교육이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 자기 의지대로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자기를 실현 할 수 있는 인간이 되도록하는 즉 자유로운 교육이다. 슈타이너에게 있어서 자유의 문제는 인간 본질에 관한 문제로서, 개별적인 인간의 내적 활동과 깊이 관련되어있다. 따라서 발도르프 교육학 체계 안에서는 자유는 인간이 외적 세계뿐만 아니

  • [교육론] 인터넷을 통한 한자 한문 학습방법과 앞으로 사이버교육의 방안
  • 1. 인터넷을 통한 한자․한문 학습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사이버 한자․한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첫째, 학교 홈페이지 자료 탑재를 통한 ‘사이버학습’기반 구축하는 것이다. -e-learning 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한문 교과 학습 자료-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하도록 자료 제공- 과제 제출 및 학습자료 공유파일 학교 홍페이지 및 교수학습도움센터 활용둘째, 교사 홈페이지 및 미니

  • [한문과교육평가][한문교과교육평가]한문교육평가(한문과교육평가)의 계획과 한문교육평가(한문과교육평가)의 방법, 한문교육평가(한문과교육평가)의 현안 및 향후 한문교육평가(한문과교육평가)의 개선 방안 분석
  • 것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평가는 교육과정에 있는 목표와 교육의 여건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고, 그런 뒤에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를 실시하며, 그 결과를 효과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이 제시됨으로써 한문과 교육 목표에 다가설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올바른 평가를 통해 한문과 목표에 접근하는데 있어서 수업 시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한문 교과는 일반 선택 교과로, 단위 수는 6단위이다. 1단위는 매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