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대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Ⅰ. 서론-----------------------------------------1
Ⅱ. 본론-----------------------------------------1
1.문화대혁명 전의 중국의 정세-----------------------1
(1)공산정권의 확립---------------------------------1
(2)대약진운동의 전후 상황----------------------------1
2.문화대혁명의 성격-------------------------------2
(1)문화대혁명의 목표--------------------------------2
①문화대혁명의 발생배경------------------------------2
②문화대혁명의 지향목표------------------------------3
(2)문화대혁명의 전개과정-----------------------------3
*홍위병에 관하여----------------------------------4
(3)문화대혁명의 성격--------------------------------6
3.문화대혁명의 종말과 그 후-------------------------7
4.문화대혁명의 영향-------------------------------8
Ⅲ. 결론-----------------------------------------8
1.문화대혁명의 의미-------------------------------8
2.문화대혁명에 대한 평가---------------------------9
3.문화대혁명에 대해 조사하면서 느낀 점--------------9
※참고문헌--------------------------------------10
- 본문내용
-
Ⅱ. 본론
1.문화대혁명 전의 중국의 정세
1956년경부터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 대중노선과 공업우선 전문가 우선의 노선 간에 뚜렷한 대립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1958년부터 대중노선이 추진되었으나 그 뒤 복잡한 경로를 거쳐 1962년 과도기 투쟁이론으로 정식화되기에 이르렀다. 사회주의란 자본주의로부터 공산주의에 이르는 과도기이며 계급투쟁이 존속하고 있다는 생각에 따라 1963년부터 농촌의 인민공사에서는 사회주의 교육운동이라는 대중투쟁이 전개되고 중공군 내에서는 마오쩌둥 사상 학습운동이, 예술분야에서는 갖가지 혁신이 때맞춰 일어났다.
중국 사회 전반적인 후퇴는 대약진 운동부터 시작하여 문화대혁명에서 끝이 나게 된다. 1958년 중국은 사회주의 확립을 전제로 그에 적합한 생산력을 확보하기 위해 ‘15년 만에 영국을 따라잡자!’는 구호 아래 대중 동원에 의한 증산 운동, 즉 대약진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했다.
(1)공산정권의 확립
새로운 공산정권의 탄생과 더불어 3년간은 정치적 안정과 경제재건에 역량을 집중해 비교적 성공을 거두었다. 1953년부터는 1차 5개년 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과정에서 정치, 경제 등 모든 부문에서 사회주의로의 변혁을 실현함으로써 중국 사회주의 제도의 건립을 완성했다.
(2)대약진운동의 전후 상황
1957년 1월부터 전면적으로 사회주의 국가 건설에 대한 시도를 단행했고, 1958년~60년 사이 이상적인 사회주의 국가를 이룬다는 명목으로 대약진 운동을 벌였다.
대약진 운동의 취지는 경제의 고도 성장으로, 우리나라의 경제개발 5개년계획과 유사하며 농업생산량(100% 상승 목표)과 강철생산량(15년 내 영국 추월 목표)을 주력으로 하는 운동이었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3반5반 운동 등을 통한 사회주의 개조 추진한 후 1.5계획과 함께 중국에서의 사회주의 건설을 촉진하여 빠른 시일 내에 완성하자는 취지에서 촉발되었다.
우선 농촌 사회의 집단화를 위해 ‘인민공사’를 설립했는데
- 참고문헌
-
-조영남, 『중국 정치개혁과 전국인대 개혁기 구조와 역할의 변화』, 나남출판, 2000, 서울.
-이평식, 『중국 현대화 전략론』, 학고방, 2001, 서울.
-박두복 외, 『중국의 정치와 경제』, 집문당, 1993, 서울.
-김하중, 『떠오르는 용 중국』, 비전과 리더십, 2003, 서울.
-김재선, 『현대중국개방사』, 민족문화사, 2000, 서울.
자료평가
- fffdkddkdffmfkfkdd
- qhftkf1***
(2015.06.01 18:23: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