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이해] 신 베이징, 문화대혁명 시기 베이징과 상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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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베이징의 빛과 그림자

1. 거대한 베이징성의 죽음

2. 북방의 특대도시 신베이징의 탄생

3. 신비하고 우아한 과거의 공간 사합원

4. 고도의 풍모를 지켜라

5. 신베이징의 두 얼굴, 후퉁과 대원

문화대혁명 시기의 베이징과 상하이

1. 폭풍의 중심이 된 베이징

2. 상하이방의 결집과 극좌문화의 창궐

3. 시민 문화와 혁명 문화의 충돌과 저항


본문내용
2. 북방의 특대도시 신베이징의 탄생
- 중국 최대의 문화의 중심, 베이징
• 혁명과 행정의 강력한 힘을 동원하여 전국의 문화자원을 집중
• 1952년 전국 대학 조정 조치를 거쳐, 베이징의 대학 수는 상하이를 넘어 일거에 전국 1위에 오름
• 문화 사업의 조정에 의해, 중국 최대의 문화 기지로서의 상하이는 쇠락의 길을 걷고 베이징이 역전
• 베이징은 정치 중심의 특수성을 빌어, 거의 무제한으로 전국의 우수한 인재를 빨아들임

- 그러나, 베이징은 문화시설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건설은 도시계획 상에 전혀 없었음
• 엄격한 계획 아래 만들어진 문화시설과 독립된 문화 구역, 상징성 있는 건축물이 없음
⇒ 베이징을 진정으로 환골탈태하게 만든 것은 공업화
• 쑨원의 부인 쑹칭링 여사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저택의 후원에도 소규모 고로(高爐)가 만들어짐 “분진이 날아다니고 기계음이 크게 울리는” 이 모습은 곧 베이징의 당연한 일상
• 문화대혁명은 1966년부터 70년까지가 가장 격렬 → 1976년에 문화대혁명이 종결된 뒤에도 정책의 변화는 보이지 않음 → 1980년대, 베이징은 마침내 ‘종합적 산업 도시’가 되었음을 자랑스럽게 선언

- 그러나, 공업화의 결과 여러 문제점이 발생
• 도시면적의 팽창과 인구의 증가로 인해 물, 흙 등 자연 자원의 심각한 부족을 초래함
• 도시기능의 정비는 뒤처지고, 환경은 악화 일로에 놓임
• 도시 자원의 배치 및 지역 공간의 불균형은 천안문을 중심으로 한 도심부에 부담을 안김

3. 신비하고 우아한 과거의 공간 사합원
- 라오베이징의 생활 방식인 ‘경미(京味)문화’
• 상하이의 시민 문화와 달리, 자급자족적이고 폐쇄적인 향촌 예속 사회의 색채 위에 성립됨.
• 베이징이 거대한 공업 도시로 거듭남과 동시에, ‘경미문화’는 사라지는 운명을 맞게 됨
- 사합원
• 라오베이징의 생활의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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