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표준화법 관련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목
Ⅰ. 서론
1) 표준화법 개념 &범위
2) 표준화법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교과서 분석
1) 중학교 교과서 (국어 &생활국어)
① 적절한 활동
② 부적절한 활동
③ 제언
2) 고등학교 교과서 ( 국어 하 &국어생활 -9종- )
① 언어예절 (적절, 부적절) + 코멘트
② 의식어 (적절, 부적절) + 코멘트
③ 호칭어 (적절, 부적절) + 코멘트
④ 단위어 (적절, 부적절) + 코멘트
⑤ 제안
3) 고등학교 심화 교과서 (화법)
① 적절한 활동
② 부적절한 활동
③ 제안
Ⅲ. 결론
문제점 &총평
- 본문내용
-
③호칭어 (적절, 부적절) + 코멘트
호칭어 지칭어
적절한 활동
<중앙>
(3) 상황에 맞는 호칭어와 지칭어
다음의 밑줄 친 호칭어를 바로잡아 보자. 중앙교과서
① 아내가 남편에게: 오빠, 오늘 늦어?
언니의 남편에게: 오빠, 오늘 내 선물 꼭 사와.
② 형수: 삼촌, 이번 주말에는 우리 철이 공부 좀 봐 주세요.
시동생: 걱정 마세요. 형수님.
③ 남동생의 아내에게: 영희 씨, 나 물 좀 갖다 줄래?
누나의 남편에게: 형님, 이번 일요일에 낚시나 하러 가시죠?
<천재>
이 글에 제시된 지칭어 ․ 호칭어를 사용하여 다음 빈 칸에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타내는 알맞은 말을 써보자.
․ (어머님), 진지 드세요. (며느리가 시어머니를 호칭할 때)
․ (아버지), 할아버지께서 오셨습니다. (자기 아버지를 지칭할 때)
․ 저희 (아버지/아버님/선친)께서는 늘 정직하게 살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돌아가신 아버지를 다른 사람에게 지칭할 때)
․ 너희 (어머님/자당 어른)은/는 무슨 일을 하시냐? (남의 어머니를 지칭할 때)
․ 저는 이 세상에서 (아버님)을/를 가장 존경합니다. (아버지께 보내는 편지글에서)
- ‘부모’를 나타내는 전통적인 지칭어 ․ 호칭어를 더 조사해보자.
부적절한 활동
<블랙박스>
2. 지칭어, 호칭어/단위어
<목표 학습>
상황
지칭어 ․ 호칭어
돌아가신 아버지를 가리킬 때
선친, 선고
아버지의 할아버지를 가리킬 때
증조부, 증조 할아버지
누나의 남편을 부를 때
매형
남편의 형을 부를 때
아주버니
남편의 미혼 남동생을 부를 때
도련님
아내의 자매를 부를 때
처형, 처제
아내의 형제를 부를 때
처남
• 다음 여러 상황에 알맞은 지칭어와 호칭어를 조사해 보자.
호칭어&지칭어
호칭어와 지칭어는 일상생활에서 아주 빈번하게 사용하게 되는 말로 화법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친밀감을 드러내기 위해 친척을 호칭하던 말로 낯선 사람을 부르게 되고 호칭어와 지칭어의 일부가 생략되거나 변형되면서 일상에서도 잘못된 호칭어와 지칭어를 사용하고 있다. 드라마와 같은 여러 방송 매체에서 잘못된 말을 빈번하게 사용하면서 호칭어와 지칭어의 사용이 점점 문란해지고 있다. 실제 많이 사용되는 호칭어와 지칭어는 화법 학습에 있어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대부분 가족관계의 호칭을 학습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자로 된 전통 호칭어를 표로 제시만 하고 있는 활동이 다수 나타나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익숙하지 않은 말이므로 일방적인 제시로 끝내지 않고 실제 대화 장면으로 꾸며보거나 하는 활동으로 바꾸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중앙교과서’의 경우 TV에서 많이 보았을 법한 대화 장면에 사용된 잘못된 호칭어를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해 잘못 사용하기 쉬운 사례를 직접 경험해봄으로써 활동의 실제성을 높이고 있다. ‘두산교과서’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호칭어를 제시해 주고 빈칸을 제시한 뒤, 상황에 맞는 호칭어로 바꾸어 보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법교과서분석]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역사,필요성,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지위,내용,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현황,문제점, 국어문법교육 방법,제언
-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토의토론학습,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