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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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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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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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의든 타의든 간에 대문호 장 자끄 루소(Jean-Jacques Rouseau)가 20년 간의 사색과 3년에 걸친 노작으로 탄생시킨 단계적 인간교육론이 담긴 에밀을 접하게 된것을 크나큰 행운으로 생각한다.
중략...
지금부터 에밀 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을 읽고 그 중심사상등에 대해서 내 생각과 입장을 논하기로 한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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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중심사상의 정리
III. 루소의 사상에 대한 나의 입장
IV. 인상 깊게 읽은 부분
V.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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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좌신부의 입을 통해 루소는 신을 세계의 도처에서뿐만 아니라 그의 내부에서 느낀다고 말한다. 그러나 루소에게는 물질의 운동과 세계의 목적성으로부터의 신 존재 증명은 단지 유물론에 대한 반박을 위한 것일 뿐이고 감정에 의해서 내적으로 확증된 신 존재가 가장 확실한 것이다
중략....
어린이의 방식으로 느끼고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오랜 기간 동안의 관찰을 중시하였다. 미완성의 과도기적인 단계로 간주되던 유아기를 그 나름대로 완성된 삶의 형태로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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