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을 읽고 제3부(소년기)까지 내용 요약 후 본인의 소감을 기록하고 루소의 보육사상이 우리나라 보육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19 / 2017.01.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소의 에밀을 읽고 제3부(소년기)까지 내용을 요약한 후 본인의 소감을 기록하고 루소의 보육사상이 우리나라 보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해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밀의 1부~제3부(소년기) 내용 요약과 소감
1)출생에서 5세까지 교육방법
2) 5세부터 12세까지 교육방법
3) 5세부터 12세까지 교육방법
2. 루소의 보육사상이 우리나라 보육에 주는 시사점
1) 루소의 소극적 교육의 보육과정에 적용
2) 루소의 보육사상이 우리나라 보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소의 에밀을 읽고 제3부(소년기)까지 내용 요약 후 본인의 소감을 기록하고 루소의 보육사상이 우리나라 보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자연주의 교육론을 주장한 루소의 교육관은 인간의 자연성을 보존하고 개발할 것을 주장하면서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일깨워서 있는 그대로의 자연인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앞장서서 아동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자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뒤에서 밀어주는 식의 교육인 '소극적 교육'을 주장하였다. 루소의 이런 자연적 인간주의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법도 자연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루소는 ‘에밀(emile)’ 이라는 가상적인 학생의 교육과 발달과정을 유아기,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저 이환 역, 에밀, 돋을새김, 2015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신창호, 교육철학 및 교육사, 박영스토리, 2015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외 1명,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14
조복희, 김현지, 양연숙 외 2명 저,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 주는 취향 교육 역시 청년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교육이며, 이 모든 것들을 완성하고 나면 청년기의 인간은 비로소 어른이 되는 준비단계를 마치게 되는 것이다.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제5기인 성년기는 여성에 대한 교육, 성, 사랑, 결혼에 대한 교육 및 정치에 대한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루소의 이 당대에 획기적으로 받아들여졌던 이유 중의 하나는 그가 여성에 대한 교육과 성교육을 교육의 중요한 내용으로 취급했다는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주는 취향 교육 역시 청년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교육이며, 이 모든 것들을 완성하고 나면 청년기의 인간은 비로소 어른이 되는 준비단계를 마치게 되는 것이다.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제5기인 성년기는 여성에 대한 교육, 성, 사랑, 결혼에 대한 교육 및 정치에 대한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루소의 이 당대에 획기적으로 받아들여졌던 이유 중의 하나는 그가 여성에 대한 교육과 성교육을 교육의 중요한 내용으로 취급했다는

  • [보육학개론] 보육사상의 변천(고대-16세기 보육사상, 중세시대 보육사상, 17-18세기 보육사상, 19-20세기 보육사상)
  • 교육은 특정 학문적 주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아동이 모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19세기 말 당시 양질의 교육은 부유한 계층의 남아들을 중심으로 실시되었으나, 모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 참고문헌 기순신, 김호인 저,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4권대도, 김수영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천은영, 유수정 저,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4나종혜, 김상림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

  • 루소의 에밀 요약과 우리나라 보육에 미친 시사점
  • 보육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공동생활을 통한 전인교육, 인성교육을 의도하고, 유아의 주체적인 자치 활동을 강조하면서 자연스런 학습자의 사회성을 도모하고 있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루소의 에밀 요약과 우리나라 보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루소의 에밀이 위대한 이유는 한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년기의 단계를 거쳐 새로운 인간을 잉태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인간본성의 자연적 발현이라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 주는 취향 교육 역시 청년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교육이며, 이 모든 것들을 완성하고 나면 청년기의 인간은 비로소 어른이 되는 준비단계를 마치게 되는 것이다.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제5기인 성년기는 여성에 대한 교육, 성, 사랑, 결혼에 대한 교육 및 정치에 대한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루소의 이 당대에 획기적으로 받아들여졌던 이유 중의 하나는 그가 여성에 대한 교육과 성교육을 교육의 중요한 내용으로 취급했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