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의 수학 학습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수학 학습 심리학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교육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피아제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피아제의 수학 학습 심리학 >

1. 인지 발달 단계 이론
1) 감각운동단계(0~18개월)
2) 전조작단계(18개월~7살)
3) 구체적 조작단계(7~11살)
4) 형식적 조작단계(11세~ )

2. 반영적 추상화
1) 경험적 추상화
2) 반영적 추상화
3) 의사 경험적 추상화

3. 조작적 구상주의
1) 쉠(scheme)
2) 구조(structure)
3) 조작(operation)
4) 조작적 구성주의

4. 피아제의 인지심리학이 주는 시사점
1) 활동적 학습
2) 구체적 조작의 강조
3) 갈등 상황 제공

5. 수학과 학습지도 원리
1) 전교육과정 원리
2) 활동적 학습원리
3) 통합의 원리
4) 조작적 원리
5) 발달단계에의 순응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인지 발달 단계 이론

- 인지발달 :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와 동화 및 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가 반복되는 쉠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
- 동화 : 기존의 어떤 쉠을 고수하면서 가능한 한 넓은 범위의 상황을 그에 종속시키려고 시도하는 보수적 기능으로서 기존의 인지구조에 의한 대상의 해석
- 조절 :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쉠을 조절․분화하는 기능

1) 감각운동단계(0~18개월)
- 반사작용( 삼키기,빨기,혀 움직이기, 울기와 같이 타고난 생물학적인 것)
- 순환 반응(우연히 획득된 어떤 새로운 결과의 능동적인 재생 행위)
- 자신의 육체적, 정신적 행동을 쉠이라는 일련의 분명한 행위 단위로 발전 조직한다.
- 모방, 기억, 사고 등이 시작된다.
- 물체가 보이지 않아도 없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기 시작한다.
- 반사적 행동에서 목표지향적 행동으로 발전한다.
- 자신의 감각과 육체적인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게 되고, 물리적인 대상에 이름을 붙일 수 있게 된다.

2) 전조작단계(18개월~7살)
- 자기중심적 사고의 단계이다. -> 가역성의 결여
- 언어의 점진적 발달과 함께 기호형태의 사고가 가능해진다.
- 일방적 논리의 조작이 가능해진다.
-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일이 어렵다.

3) 구체적 조작단계(7~11살)
- 개체중심적 사고의 단계이다.
- 구체적으로 주어진 논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귀납적, 연역적 추론을 하기 시작한다.)
- 보존성의 개념이 이해된다.
- 분류와 나열이 가능하고 가역성이 이해된다.

4) 형식적 조작단계(11세~ )
- 명제 논리적 사고의 단계이다.
- 추상적으로 주어진 논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사고가 보다 과학적으로 되어간다.
- 사회적 문제, 자기 정체성의 문제를 다룰 수 있다.
- 순열과 조합, 명제, 상관관계, 확률 등의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진 / 진 수학 교육론 / 현대고시사 / 2003
- 황혜정 / 수학교육학신론 / 문음사 / 2007
- 장피아제, 이병애역 / 교육론 / 동문선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수학 과학 교육
  • 수학교육에 있어서 조기교육이나 지진아 치료에 효과적이다. 이 원리의 입장에서는 상징적 표상으로도 어려운 경우에는 영상적 표상을 연구하면 이해가 가능하게 되고, 영상적 표상으로도 어려운 경우에는 상징적 표상을 연구하면 이해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드베스(Diewes)는 수학학습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활동성의 원리는 “수학적 개념은 인간의 활동을 통해서 형성된다. ”고 하는 피아제 등의 활동주의적 수학관의 영향을 받은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
  • 학습이론 】1. 생애 및 업적(1) 생애Jerome Bruner는 1915년에 태어나서 지금까지 근 50 여 년 동안 꾸준히 연구하고, 그 결과들을 출판하여 교육학을 전공하는 우리들의 사고 양식에 매우 깊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인지에 대한 연구로 피아제와 함께 미국 교육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12세 때 시계제조업자였던 아버지를 여의고,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 대학에서 공부하였으며 1941년 하버드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학습자-┌ 지적인 측면: 기득지식 많고 적음 여부, 지능├ 정의적 측면: 학습동기가 강한지 약한지 여부└ 발달적 측면: 지적, 정서, 신체적 발달여부2) 교사의 자격┌ 지적인 측면: 교직교육, 지능, 지식├ 정의적 측면: 성격, 교직관, 학생관└ 기능적 측면: 교수방법, 교수 기술3) 목표와 내용4) 교수조건: 학습자료와 학급편성, 교구5) 학급분위기: 지적인 분위기, 정의적 분위기제6장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발달에 관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 [유아교수법] 구성주의와 지식
  • 학습목표만 설정평가교사가 학습목표 설정과 동시에 설계한 뒤 수업 후 객관식 평가학생본인, 동료학생, 교사가 수업 중에 다양한 형태(객관식, 관찰,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저널 등)로 지속적으로 수행2.구성주의 심리학가.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구성주의 인식론1)당시의 지배적인 행동주의적인 방법론이나 이론들이 인간의 지식의 성장을 설명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에 견해를 같이하고, 인간 지식에 대한 새로운 설명방식을 모색하고자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