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수법] 구성주의와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의 유형] 직접교수 및 간접교수 유형, 프로젝트 접근법, 구성주의 교수법
-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유아과학교육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레지오에밀리아교육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조직 구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구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가치와 효과 분석
- 목차
-
Ⅰ. 지식으로 떠나는 여행
1. 지식이란 무엇인가?
가. 지식을 알기 위해서는 인식론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나. 앎과 지식 그리고 진리의 관계
다. 지식과 지혜와의 관계
라. 지식과 정보의 관계
마. 지식의 유형
2. 지식에 대한 두 가지 다른 정의
가. 지식은 정당화된 참된 신념이다.
나. 지식은 합리적으로 선택된 신념이다.
3.유아 교사의 지식
가. 실천적 지식
나. 교과교육학적 지식
Ⅱ. 교육의 패러다임적 전환
1. 우리의 교육체계를 효과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교실을 조사
2.변화와 패러다임
Ⅲ. 구성주의 철학과 구성주의 심리학
1.구성주의 철학
가. 객관주의
나. 구성주의
2.구성주의 심리학
가.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구성주의 인식론
나. Piaget의 발생론적 인지이론
다. Vygotsky의 사회적 발달이론
3. Eisner 의 교육과정
가.교육에서 ‘기초교과로의 복귀운동’대두와 문제점
나. 개념 형성에서 감각의 역할
다. 표상의 형식
라. 교육과정에 시사점
Ⅳ.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1.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가.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나.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다.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 본문내용
-
⁂ 이렇게 본다면, 앎과 지식 그리고 진리에 대한 기존의 입장에는 약간의 균열이 발생한다. 인간의 인식 한계로 인해 참된 앎, 즉 진리에 대해 접근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안다’라는 것은 시*공간뿐만 아니라 의미상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또한 어떤 형태든지 지각적 작용이 개입되어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시간의 흐름은 끊임없는 생성과 변화를 수반하고, 또한 실체를 표현하는 언어의 개념적 불안정으로 인해 안정적 기반을 가진 진리를 드러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식과의 관계는 매우 임의적일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규정이 가능할 수 있다.
다. 지식과 지혜와의 관계
지혜는 또 다른 차원에서의 앎이다. 지혜는 지식뿐만 아니라 미래 지식의 기반이 되는 기초적 앎을 포함하고 있다. 지혜는 지식보다 시*공간적으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지혜는 지식 간에 발생하는 균열을 보완하고, 지시의 흐름, 즉 미래를 예측하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지식의 총량과 질에 의존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통찰력과 안목의 수준이 달라지므로 개인적 측면에서 지혜는 언제나 지식의 필요조건이 된다.
◉ 지식은 외우면 그만이지만 지혜는 기르기가 굉장히 어렵다.
◉ 지혜로운 사람이 자신의 지혜를 적어놓은 것이 책이고, 그러한 책을 읽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지식이다.
라. 지식과 정보의 관계
지식과 정보를 구분하는 데 있어서 모호하고 어려운 점이 많다. 인식론적 관점에서 보면 앎과 지식이 명료하지 않듯이 지식과 정보의 구분도 명확하지 않다. 정보는 지식의 흐름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식과 정보가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가지고 정보는 지식을 이루는 기초적 앎이자, 지식 생성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정보의 가치는 지식에 의해 결정되며, 정보의 양은 지식의 양에 의존하게 된다. 지식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가 복잡해지고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냉장고 ◉ 설렁탕
결국 지식과 정보는 의미가 의미를 창조하고, 가치가 가치를 창조하는 상승적 관계라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지식의 가치가 선행하며, 부차적으로 정보의 가치가 발생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상호간 복합적인 가치 효과를 초래하게 된다.
⁂ ‘지식’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의 정의 마다 달라지며 그러므로 지식은 계속 성장해 나간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마. 지식의 유형
➀ 계시적 지식 - 신이 인간에게 알려준 지식을 말한다.(그리스 로마신화)
➁ 직관적 지식 - 개인적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제안되는 주관적 지식이지 과학적 지식이 아니다 구성주의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지고 있다.(상상극)
➂ 이성적 지식 - 이성적 활동에 의한 지식으로 보편 타당성을 지닌다.(2+3=5)
➃ 경험적 지식 - 관찰에 기초한 지식으로 실험에 의해 검증된 사실을 말한다.(책)
➄ 사례적 지식 - 가장 일반적이고 모범적인 실제 사례 지식이다.
◉ 유치원에서 부모님과의 상담을 할 경우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은 후 결정을 내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 교육에 적용방식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유아과학교육에 적용에 대하여 논하고 구체적인 사례 2가지를 제시하여 적용하고 분석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