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사회]미래의 학교교육과 교수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말>
<본론>
ⅰ. 미래의 학교교육
1. 수요자 중심의 학교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2. 평생 학습 체제가 구축된다.
3. 네트워킹 학습 사회가 구축된다
4. 가르치는 사회에서 배우는 사회로 전환된다.
5.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유형의 교육 방법이 사용된다.
6. 교육의 주체는 교사가 아닌 학생이 될 것이다.
7. 기존의 일방적인 교수-학습보다는 교육 활동에서 쌍방향적인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8.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될 것이다.
9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이 운영될 것이다.
10. 지식의 창조자로서의 학생의 역할이 강조된다.
ⅱ. 교수자의 역할
<국내의 사례>
<국외의 사례>
<맺는말>
- 본문내용
-
<들어가는말>
지식정보사회가 다가오면서 교육분야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새롭게 변화해야할 교육을 여러 각도로 살펴보았다. 그 마지막 시간으로 우리조는 '미래의 학교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와 함께 그에 따라 변화해가는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본론>
ⅰ. 미래의 학교교육
1. 수요자 중심의 학교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모든 학교가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란 수요자가 자신의 학습 능력, 학습 속도, 학습 요구 등에 맞는 교육과정, 교육 내용, 방법 등을 선택하여 교육받을 수 있는 체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여러 가지 대안적인 교육 형태(재택 학교, 계약 학교 등)들의 역할이 제고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지역별, 유형별, 설립별 등 다양한 학교가 존재하며, 그 중에서도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교육 체제가 도입되어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더욱 다양한 유형의 교육을 수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별히 학력이 인정되는 초 중등 수준의 사이버 학교가 설립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도서벽지 거주자, 신체 장애자, 장기 해외 체류자, 직장인 등 특별한 수요가 있는 학습자들의 요구에 크게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이를 교육 시장에 내놓아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그럭저럭 도움되었습니다 ㅋㅋㅋㅋ
- hoiho8***
(2009.12.14 21:11: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