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등교육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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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현재한국 고등교육의 실태
2. 현재한국 고등교육의 문제점
Ⅱ. 전문가의견
1. 미래인재
2. 미래교육의 새 틀
3. 미래사회의 학교의 존재 유무
4. 대학입학
5. 개개인 맞춤 교육의 실현
6. 미래에 교육은 창의성과 문화에 집중한다
7. 누가 어떻게 왜 라고 묻는 교육을 안 하면 멍청이가 된다
8. “왜 다들 똑같은 나이에 입학하고 똑같은 나이에 졸업하는가?
9. 경쟁은 스포츠 경기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Ⅲ. 한국 고등교육의 미래 예측
1. 학교는 앞으로 지식전달 시험 치는 장소에서 건강 환경보존 학력증강, 학생행복, 지역 사회와의 네트워크의 장으로 변할 것이다
2. 미래사회에서는 교사 학생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다
3. 국가 교육정책의 방향이 바뀔 것이다
4. 권력주체의 경쟁과 논쟁이 시작 된다
5. 다양한 학습장소 즉 지역사회가 양분화 된다
6. 수업 방식의 변화와 올 것이다
1) 수업요약
2) 협업노트
3) 개념소개와 탐구 프로젝트
4) 교실에서의 정보를 외부로 확산
5) 개별평가 프로젝트
7. 학교는 인성교육의 장이될 것이다
8. 교과서 개정의 유연성
9. 지식 면에서는 학습 환경의 큰 변화가 예상 된다
10. 인간의식의 큰 변화
Ⅳ.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갈 방향
1. 국가가 교육을 무상으로 책임지는 북 유럽형 공교육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2. 어떤 이유로도 차별하지 말고, 자존감을 키우는 통합의 교육을 해야 한다
3. 암기와 정답 찾기를 넘어, 21세기 '미래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
4. 교사들을 믿고 교사가 학교개혁의 주체가 되게 격려하고 지원해야 한다
5. 스스로 공부하는 자립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만이 지속가능하다
6.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흥미와 동기를 부추기는 교육을 해야 한다
7. 긴밀한 소통과 합의로 가꾸어가는 민주적ㆍ협력적인 학교가 필요하다
8. 공교육이 지향할 목표와 지켜야 할 원칙에 대한 큰 합의가 필요하다
Ⅴ. 결 론

본문내용
Ⅱ. 전문가 의견
1. 미래인재
오헌석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는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는 단지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이 풍부한 인재에 그치지 않는다. 더불어 소통하는 능력, 관계 맺는 능력, 공생하는 능력 등 이전보다 더 높은 생태적 감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도 요구되고 있다.”
2. 미래교육의 새 틀
김영철 한국교육정책연구원 연구원장은 “현행 학제의 6-3-3-4 라는 기본 골격은 1951년의 개정 교육법에서 형성된 후, 시대 상황과 국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 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농업화 시대 학제, 산업화 시대의 학교 현장,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학생이란 말이 나올 정도이다.”
“지금 세계 선진국들은 국민의 생애능력을 개발해주는 쪽으로 학제 개편을 논의하고 있으며 인생 초기에 해당하는 유아교육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 초등은 저학년과 고학년을 구분하며 중학교에서부터 진로지도를 시작하는가 하면 고등학교, 대학교 이상은 평생학습 차원에서 평생 공부로 열어놓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추세이다. 미래 사회에선 한 사람의 직업의 평생에 걸쳐 3번 바뀔 전망인데 이에 대한 적절한 교육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 누구나가 평생 먹고 살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주는 쪽으로 교육제도가 개편되어야 한다. ‘교육’이 아니라 ‘학습’의 틀에서 대한민국 학제의 틀을 다시 고민해본다.”
3. 미래사회의 학교의 존재 유무
정재승 KAIST 바이오 및 뇌 공학과 교수는 “미래학자들은 10~20년 후엔 교육혁명시대가 들이닥칠 것이라고 예측한다. 학교 대신 가정에서 공부하는 홈 스쿨이 증가하고 온라인 무료교육이 미래교육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점! 뿐만 아니라 교육이 미래의 큰 산업으로 부상하고, 평생교육, 맞춤형 개별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교육이 중요시될 전망이다.”
4. 대학입학
문용린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는 “대학진학률 84%인 나라 대한민국. 공부를 통한 대학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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