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의 e-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연구의 의의와 목적

Ⅱ. E-LEARNING의 발달과정

1. E-LEARNING, 웹 기반교육, 원격교육 그리고 평생교육
2. E-LEARNING의 등장
3. E-LEARNING의 장ㆍ단점
4. 산업교육 속에서의 원격교육의 필요성
5. e-learning 사례

Ⅲ. 결론 및 제언

1. e-learning 성공 위한 과제
2. 제언
본문내용
Ⅰ.서론

1.연구의 의의와 목적


우리는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 후기 산업사회로부터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이 되면서 인간의 전보와 지식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양적으로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지식기반사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지식이 빠르게 생겨나고 증가도 하지만 그 소멸도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체에서도 이제는 그들의 필요에 따라 전문가를 고용하고 해고하는 실용주의적 태도로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혁시대에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 시기에만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교육체제는 그 역할을 다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는 대부분의 성인들은 사회적 삶 속에서 정보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양질의 교육과 지속적인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할 때이다.
교육을 한 후에 업무를 한다. 이러한 개념은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게 되었고, 평생학습 평생학습은 학습자주도 학습, 적시의 학습, 비형식적 학습 그리고 협력적이고 조직적인 학습의 영역에 속하며 이 개념에 따르면 기회는 학습을 원할 때 언제나 제공되어야 한다. (이인숙, 2002, p. 13)
의 개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게 되었다.
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교육의 환경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과 컴퓨터의 빠른 보급 등으로 현재는 정보 통신 인프라 수준도 높아지고 모든 유형의 교육 기관에서 정보 통신 체제로의 접근이 용이하게 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는 이러한 환경 속에 익숙해지고 있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새로운 교육환경은 제 사회가 모두 학습공간이 될 것이고, 여기에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성 및 효율성이 증대될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활용시키고자 하는 원격교육체제의 도입은 우리의 시대적 요청이라 볼 수 있겠다. 이와 관련하여 드러커(Drucker)는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여 교육의 틀을 바로 잡고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도입하는 나라가 미래 지식기반사회의 선두 주자로 등장할 것으로 보았다. 주지홍 외(200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 8.




Ⅱ. E-LEARNING의 발달과정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형태를 일컫는 말로서 우편에서부터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에 이르기까지 ‘통신교육’, ‘가상교육’, ‘사이버교육‘ (distance education, e-learning, cyber education, tele-education, tele-learning)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주지홍 외(200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 29.
원격교육의 기본개념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시간, 공간상 분리되어 있다는 점으로부터 나온다고 볼 수 있다.
원격교육은 세대를 통하여 발전되었다. 제 1세대 우편통신 학습(correspondence study), 개방대학들의
참고문헌
로젠버그, 마크 J, (2001), 「e-러닝 :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물푸레.
이인숙, (2002), 「e 러닝 :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조은순. (2002). 최상의 학습 성과를 위한 e-러닝의 활용. 한국능률협회
유인출, (2001), 「(성공적인)e-learning비지니스 전략」, 이비커뮤니케이션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산업발전법안
양영선ㆍ 조은순, (1998), 「원격교육의 이해와 적용」, 예지각
정인성, (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영수ㆍ강명희ㆍ정재삼, (2002), 「교육공학의 최근동향」, 교육과학사
「포철, 리더십 갖춘 디지털인재 키워」, 매일경제 [산업/기업, 기획/연재] 2001.05.11
http://teacher.credu.com
http://www.cyber.lg.co.kr
http://www.shrdc.com/main.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원격교육으로 탈바꿈 하였다. 1980년 이후부터는 급속하게 발전한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정보통신에 입각한 혁신적 발전이 이루어져 3세대 원격교육은 컴퓨터, 4세대 원격교육은 네트워크(인터넷)를 활용한 교육이 실현되었다. 1세대와 2세대의 원격교육이 공급자(교수자)중심의 일방향적인 교육이었다면, 3세대와 4세대의 원격교육은 수요자(학습자)중심의 양방향적인 교육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중, e-Learning은 원격교육의 발전된 형태로 4세대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개념,필요성,역할, E-learning(이러닝)수준별학습,교과학습,교육적효과,발전과제
  • E-learning(이러닝)의 개념e-learning이라는 용어는 ICT라는 용어에 익숙해져 있는 초중고 교사들에게는 낯선 용어는 아닐 거라고 생각된다. 교육산업 분야에서는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컴퓨터 기반 교육(CBT; Computer Based Training), 웹기반 교육(WBI; Web Based Instruction), 온라인 학습(online learning) 등의 용어가 e-learning과 함께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의미상 중복되는 경우가 많았고 전문가들 역시 전자적 기술에 기초한 여러 교육시스템에 대한 적절

  • 원격교육활용론
  • R E P O R T과목원격교육 활용론담당교수제출일2004년 12월 12일학과학번이름기말고사 시험1. e-learning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많은 부분에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었다. 컴퓨터 한 대와 네트워크 설비만 갖추어져 있으면 앉은 자리에서 세계 각국의 뉴스를 확인할 수 있고, 멀리 떨어진 다른 사람과 대화나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백화점에 가는 일 없이 물건을 손쉽게 구입할 수도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학

  • [교육공학] `원격교육`과 `ICT`활용
  • 교육적인 책무를 잘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격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요구를 즉시 반영할 수 있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이어야 한다. 원격교육의 최근 동향e-learning :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육m-learning : 모바일 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육b(t)-learning : 과거 교육 텔레비전 방송의 제한점을 극복

  • [원격교육활용론] 화상온라인 영어교육 사례연구(보임영어)
  • 목 차1. 서론 사례발표의 목적과 의의 2. 본론Ⅰ. 교과내용(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의 개념 2. e-learning 3. 온라인 영어교육과 그 분류Ⅱ. 사례분석 (보임영어) 1.화상영어교육업계의 현황 2.보임영어 사례1)사례선정 기준2)회사소개3)보임영어 수업과정4)보임영어의 장점5)보임영어의 차별성3.보임영어 관리자와 인터뷰4.효과 및 개선점 1)원어민을 활용한 쌍방향 화상형 온라인 영어교육에서 기대되는 효과 2)원어민과 함께하는 온라인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