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제도의 변천 - 1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 일제강점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교육제도의 변천
목차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2)개화기의 교육
2.일제강점기
1)식민지교육
2)교육 독립투쟁
3.분단하의 교육제도
1)미 군정기
2)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3)몇 가지 특징과 변화
4)교육개혁
4.한국교육연표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그전에는 유학중심의 교육제도
교육목적: 관리양성, 선발
시대에 따라 명칭변경, 교육수준의 향상
그러나 교육내용은 사서삼경이나 중국의 고전 중심
교육기회는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만 허용
여자, 농민, 하층계급은 교육기회X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그 이후 1418년, 세종대왕의 ‘한글’창제로 학습기회가 확대되었지만 지배계급은 한문을 사용했기 때문에
지배계급문화에 접근할 수 없었음
조선시대 교육: 관학(現 공립학교)+사학(現 사립학교)
왕조초기에는 관학이 흥하고 왕조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사학이 흥하는 구조가 반복
교육은 과거제도의 긴밀한 관계유지
특히, 관학은 정부의 철저한 관리 하에 있었음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한국과 서양교육의 차이점
서양은 가정교사에 의한 가정의 사교육이 다수였지만
오랫동안 교회의 지배하에 있었음
한국은 처음부터 정부가 교육을 지배하고 운영하였음
고려~조선말의 독특한 교육방식
국가가 직접 교육기관을 운영한 것이 아니라
시험제도를 통한 국민의 학습활동 조장, 학습내용 관리
학습내용: 유학(儒學)
이유: 소과, 대과, 문과의 출제내용이 유학에서 출제되기 때문
삼국시대부터 조선말까지 교육내용은 항상 유학중심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조선후기(18세기)에는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제기와
교육개혁론 제기
교육개혁론은 실학자들이 주도, 하지만 개혁론 실현은
실패로 끝났음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개화기의 교육
19세기말 개화기를 맞이하며 교육에도 근대화의 바람이
불어옴
교육 근대화가 절실한 사람: 개항지 주민
이유: 개항으로 인한 외국상인의 증가→그에 따라 그들에 대한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했기 때문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개화기의 교육
원산학사
1883년 설립되었으며 조정의 윤허도 받은 정식학교
근대적 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주민들이 기금을 모으고 관료와 협력하여 설립하였음
상업, 해외무역, 행정에 필요한 내용을 가르치는 문반(文班), 치안유지에 필요한 군사훈련을 가르치는 무반(武班)으로 나뉨
원산학사는 자생적 근대교육기관이라는 특징이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한국교육제도의 변천교육사회학목차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개화기의 교육일제 강점기식민지교육교육 독립투쟁분단하의 교육제도미 군정기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몇 가지 특징과 변화교육개혁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유학 중심의 교육제도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 중심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들에게만 허용농민, 하층계급, 여성들은 교육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세종 임

  • 한국 교육제도의 변 천
  • 한국 교육제도의 변천목 차1. 근대 학교제도 도입- 개화기 이전의 교육- 개화기의 교육2. 일제강점기- 식민지 교육- 교육 독립투쟁3. 분단하는 교육제도- 미 군정기-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몇 가지 특징과 변화- 교육개혁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19세기 말 근대적 교육기관을 설립하기 시작하기 이전긴 세월 동안 유학(儒學)중심의 교육제도를 지켜옴교육내용은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을 중

  • 한국 교육제도의 변천 - 근대적 학교제 도의 도입
  • 한국 교육제도의 변천목 차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일제 강점기분단하의 교육제도개화기 이전의 교육개화기의 교육1) 식민지교육2) 교육 독립투쟁미 군정기국민교육제도의 수립몇가지 특징과 변화교육 개혁1.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주목적 관리양성한문 중심교육유학과 중국의 고전 중심 교육소수 지배계급 남자유학중심교육제도배울 기회 봉쇄로 정치의 편의문맹률 심화무력감과 공포심 조성, 의존적인 상태

  • 세계사 교재화연구
  • 한국사 교육의 강화로 인해, 사회과 내의 역사교육에서도 외면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특히 1960년대 이래로 한국 교육을 살펴보면 정부가 이른바 “국적 있는 교육”을 강력히 표방하면서부터 점차 한국적 문화 전통의 회복이 필요이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였고, 특히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사가 각급 학교에서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이래로 상대적으로 세계사 교육은 후퇴를 거듭하였다. 2)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과 세계사현

  • [교육사회] 한국교육제도 변천의 사회적 배경
  • 교육제도론』, 정민사, 1994, p35.우리나라의 교육제도 또한 예외가 아니며, 다른 사회제도와 마찬가지로 사회 체제의 변화에 따라 각각의 사회적 목적 또는 목표를 반영하며 변화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변천 양상을 시기별로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비추어 바람직한 교육제도의 발전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1. 근대 학교 제도의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