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21세기 사회의 도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1세기 사회의 특징
2. 21세기 사회의 요구되는 인간상(자질)
3. 사회교육의 재검토
1) 사회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4. 사회교육의 성격적 변화
1. 초기의 사회교육
2. 우리나라 사회교육의 성격
5.사회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
1.시대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1)21세기 사회의 도래와 사회교육의 필요성
2)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사회교육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1) 당면한 사회문제와 사회교육의 필요성
2) 한국 사회의 미래상과 사회교육의 필요성
6. 사회교육의 당면과제
본문내용
1. 21세기 사회의 특징
⊙지난 100년 동안에 일어난 변화는 그 양과 질에 있어 인류가 지구 위에 생명을 영위하게 된 때로부터 일어난 변화의 총량보다 더 급진적이고 더 크다. 그런데 21세기에는 과거 100년간에 일어났던 변화보다 더 급격하고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대폭적일 것이라는 것을 예측.

☞20세기 후반에 경험했듯이 이러한 변화는 곧 우리의 생활양식을 완전히 변혁시키고 사고 와 의식에 근본적인 혁신을 초래할 것이다.

⊙그렇다면 21세기는 어떤 모습을 나타낼 것이며 또 어떠한 특징을 갖는 사회일까?

①세계도처에서 급격 ·다양한 형태의 거대변화를 경험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가속적 변화는 장차 닥쳐올 20~30년 사이의 변화가 과거 200~300년 사이의 변 화에 필적할 정도로 급격히 변화할 것을 예고
-이 같은 급격한 변화속도는 후진국이나 선진국에서 보다는 중진국에서 더 현저하며 중 진국에서도 선진국의 문턱에 진입하려고 애쓰는 사회나 국가에서 더 현저하고 그 영향 은 성인·노인층 보다는 어린이 ·청소년에게 더 큰 영향
-'변화' '혁신' '변신'을 강요: 과학과 기술이 경이적 발전을 거듭하면서 과거의 점진적 발 전과정의 경험이나 이론만으로는 예측하거나 설명하기 어려워짐.
-정보와 지식, 창의성과 자발성 중심에로의 변화

②정보·기술·지식이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정보화사회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제는 조금 오래된 느낌이예요~ㅋ 그래도 도움이 되었어요
  • c1k***
    (2008.09.24 04:51:01)
회원 추천자료
  • [산업대학][개방대학]산업대학(개방대학)의 특징,현황,환경적요소,역할모형, 산업대학(개방대학)의 문제점, 영국과 인도 사례,정책과제
  • 사회가 도래하고 있음은 각종 통계 자료의 인적 구조의 변화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세계은행 자료에 의하면, 21세기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부의 변화 모습의 하나로서, 현재 세계 부의 64%가 인적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종별 인력구조의 변화를 미국의 산업 직종별로 구분해 볼 때, 1997년에 전문직 20%, 기술직 60%, 단순직 20%(1950년대에는 전문직 20%, 기술직 20%, 단순직 60%)로 분류되었다. 즉, 전체 직업의 80%가 전문, 기술 인력으로 나타나고 있다.한편,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특징,목적, 환경교육의 중요성,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개선 과제 분석
  • 교육의 특징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 문제에 대한 탐구 및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지속적인 경제․사회 개발로 환경 문제가 더욱 심화되는 산업 사회에서 국민의 쾌적한 환경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생존을 위한 교육,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면서, 현재의 환경 문제와 미래에 도래할 심각한 환경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미래지향적․목표지향적․가치지향적․실천지향적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환경교육은 국가․사회적 기대에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교육현장에 따른 진로 모색3. 기독교교육자의 진로를 위한 교육과정a. 교육목적b. 교육내용 및 교육의 장c. 현장에서 요청되는 교육내용의 탐구 및 교육과정 보완E. 결론 및 제언A. 서론1. 연구 목적21세기를 내다볼 때 미래학자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충격’이라는 용어로 시대를 표현하여 왔다. 이제 21세기를 맞은 기독독교교육은 현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도전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급속한 사회 변동에 따라 근대화 이전 혹은 근대화 과정

  • [정황학습] 정황교수이론
  • 사회발달 이론3. 정황학습이란?4. 인지적 도제5. 정황학습과 인지적 도제이론의 비교6. 정황적 학습 모델의 예 7. 정황적 학습모델의 제한점Ⅲ. 결론Ⅰ. 서 론교실의 수업은 교육이 어떻게 정의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즉, 교육이 교사나 학부모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느냐에 따라 교실의 수업의 형태가 결정된다. 이와 같이 교실의 수업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교육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서 다양한 차이가 있으나, 동서양의 교육학 개론서들을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1. 교원의 중요성요즈음 우리 교육계는 온통 교육개혁에 관한 논의로 정신이 없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에서의 승리, 나아가서는 세계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야심적인 발전을 교육혁명으로부터 찾으려고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이다. 정보화 사회,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새로운 문명과 시대의 도전에 대하여 적합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역사의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현실인식도 중요한 관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