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대학][개방대학]산업대학(개방대학)의 특징,현황,환경적요소,역할모형, 산업대학(개방대학)의 문제점, 영국과 인도 사례,정책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산업대학(개방대학)의 특징

Ⅲ. 산업대학(개방대학)의 현황

Ⅳ. 산업대학(개방대학)의 환경적요소
1. 사회적 환경
2. 제도적 환경(제도행위자)

Ⅴ. 산업대학(개방대학)의 역할모형
1. 산업대학 내 Industrial Park 설립배경
2. 산업대학중심 Industrial Park 구상
3. Industrial Park의 기능 및 시설

Ⅵ. 산업대학(개방대학)의 문제점
1. 산업대학의 정체성 위기
1) 산업대학과 일반대학간 특성 구분 모호
2) 산업대학의 경쟁력 약화
2. 연구 및 교육기반 미약
1) 연구기능의 제약
2) 교수 정원 부족 및 교육시설 확보 미약
3. 산업대학 교육 프로그램 및 대학 정책의 경직성
1) 다양한 학습수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대응력 미흡
2) 산업대학 정책에의 개별 산업대학의 특성 반영 미흡

Ⅶ. 영국의 산업대학(개방대학) 사례

Ⅷ. 인도의 산업대학(개방대학) 사례
1. 인도의 교육 관련 IT 산업의 현황과 IGNOU의 위상
2. 서론
3. IGNOU의 조직과 현황

Ⅸ. 산업대학(개방대학)의 정책 과제
1. 전공분야별ㆍ대상별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2. 학생선발의 다양화
3. 입학자원 다양화에 따른 보전교육 실시
4. 직업교육 시설ㆍ설비 및 교원 확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두뇌국가와 몸통국가는 국가와 민간이 주력하는 산업의 성격과 내용, 기업이 추구하는 일의 성격에 따라 구분된다. 즉, 종래에는 기업이 대량생산을 하면 단가가 내려가기 때문에 공장의 생산 라인을 늘임으로써 이득을 얻으려고 했다. 그러나 지식을 사용하여 신상품 개발에 성공하면 수익이 급증하게 된다. 그러므로 생산 라인을 많이 만들어 회사의 외형적인 덩치를 키우기 보다는, 생산은 외주(out-sourcing)에 의존하고 자신은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고객에 대한 가치 부여에 주력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나이키회사는 더 이상 자신들이 직접 운동화를 생산하지 않고 있다. 운동화에 대한 연구, 설계, 홍보, 판매 등은 직접 하지만 생산은 다른 나라에서 맡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앞으로는 아이디어 개발은 “두뇌(head) 국가군"이 하고 생산은 “몸통(body) 국가군"이 하는 식으로 세계가 나누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드러커(Drucker)가 주장한 바와 같이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고 있음은 각종 통계 자료의 인적 구조의 변화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세계은행 자료에 의하면, 21세기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부의 변화 모습의 하나로서, 현재 세계 부의 64%가 인적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종별 인력구조의 변화를 미국의 산업 직종별로 구분해 볼 때, 1997년에 전문직 20%, 기술직 60%, 단순직 20%(1950년대에는 전문직 20%, 기술직 20%, 단순직 60%)로 분류되었다. 즉, 전체 직업의 80%가 전문, 기술 인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맥킨지(McKinsey)의 최근 연구는 미국의 모든 직업 가운데 80%가 ‘두뇌를 쓰는’ 종류의 것이 될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Rosecrane, The Knowledge-Based Economy).
참고문헌
- 강영숙(1993), 한국의 개방대학과 영국, 일본, 대만의 직업기술대학과의 비교연구, 세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서 외 3인, 평생교육개론, 제9장 산업선진국의 평생교육동향, 교육문화사
- 김정애(1999), 학교개방을 통한 평생교육활성화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형찬(1991), 직업교육의 관점에서 본 산업대학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석돈·남영옥(1997), 대학의 지역사회개방을 위한 기초조사, 사회교육학연구
- 박천용(1989), 개방대학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역할 및 특징7) 가정위탁보호사업 구성원의 특징과 관리8)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9)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외국현황 (미국,영국,일본의 가정위탁보호제도)10) 가정위탁보사업의 개선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과제-182. 미주 지역의 대학교육 현황 분석-191) 미국대학의 종류-192) 미국대학의 입학정책-193) 미국 대학 입학 시 요구사항-194) 미국대학교육의 목표-203. 캐나다의 대학교육201) 캐나다의 대학제도202) 캐나다 대학의 특징-20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현황9) 지역사회중심 재활서비스의 과제 및 전망2. 아동 그룹홈 중심으로 1) 그룹홈의 개념2) 그룹홈의 역사적 전개 과정(1) 외국의 그룹홈 전개 과정(2) 한국의 구룹홈 전개 과정3) 그룹홈 모형의 특성과 한국형 구룹홈 모형 개발○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1) 미국의 그룹홈 모형과 특성(2) 한국의 그룹홈 모형 개발4) 미인가 시설을 포함한 구룹홈과 청소년 쉼터 현황5) 그룹홈 프로그램3. 노인 재가복지사업 중심으로 1) 지역사회 노인보

  • 탈시설화와지역복지
  • 사례1. 미국1) 탈시설화의 종류2) 탈시설화 사례2. 영국1) 영국 서비스의 모형과 특성2) 조직3) 서비스직의 내용4) 재정현황5) 영국 재가복지의 시사점 6) 영국의 탈시설화 사례3. 일본1) 재가복지 필요성2) 서비스 대상 및 내용3) 일본의 재가복지사업의 운영실태4) 재가복지사업의 기능과 역할5) 일본 재가복지의 시사점 및 과제6) 일본의 그룹홈 전개 과정7) 일본의 탈시설화 사례Ⅴ.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동향과 과제1. 탈시설

  • [유럽경제론] 독일의 사회적 합의모델에 대한 분석 및 한국에 던지는 시사점
  • 현황4. 독일의 사회적 합의모델의 전개 4-1) 산업화 과정4-2) 독일의 사회정책 및 노사관계의 전사(前史) 4-3) 독일연방공화국의 공동결정제도 성립과정4-4) 독일의 사회적 합의모델의 원동력5. 독일 기업지배제도의 특징5-1) 공동결정제도5-2) 공동결정제도의 운영방식5-3) 감독이사회제도5-4) 독일식 기업제도의 특징과 영국, 미국식 기업제도의 특징비교 ※ 폭스바겐 사의 사회적 합의 사례(노동시간 단축)■ 결 론1. 한국의 노사관계 발전과정2. 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