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연구]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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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인간관계의 영역

1) 이성과의 관계

2) 친구와의 관계

3) 가족과의 관계

4) 교사와의 관계


Ⅱ. 인간관계의 사례

사례 1) 친구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있는
초등학교 5학년 여학생

사례 2) 내겐 너무 무서운 아빠 (아버지와 자녀의 갈등)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간관계의 영역

1) 이성과의 관계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청소년들에게 가장 민감함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이성 문제이다. 더구나 요즈음은 사춘기가 점차 빨라짐에 따라서 초등학교 상급생이 되면 이성문제가 인간관계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다.

(1) 이성관계의 특성
이성과의 친구관계는 여타의 다른 인간관계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과 역할을 지니고 있다.
① 이성과의 친구관계는 이중적인 관계로 형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② 청소년기의 이성 친구는 매우 강력한 심리적 지지자가 될 수 있다.
③ 이성과의 친구관계는 매우 다양한 경로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④ 이성 친구는 이성에 대해서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해 주는 모니터 역할을 수행해 준다.
⑤ 이성과의 친구관계는 어느 정도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2) 이성관계의 지도
①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이성에 대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깨닫게 해줄 필요가 있다.
② 어느 한 이성과의 교제가 점차 깊어져서 다양한 충동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③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가급적 집단적으로 하도록 유도하고, 이성에 대한 예의를 지키도록 해야 한다.
④ 사춘기의 이성교제는 결혼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고 성장해감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인생을 배우는 자세로 교제에 임하도록 지도한다.
⑤ 이성문제와 관련하여 혼자서 해결하지 못해 고민할 경우 언제나 교사나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을 알게 해 준다.
참고문헌
상담사례연구집(박영사)
전문상담교사의이론과실제(교육개발연구원)
상담으로 풀어가는 교실이야기(교육과학사)
MBC TV프로그램 : 일촌클리닉 터놓고 말해요
(주)가우디(1999) "왕따리포트" 서울: (주)우리교육
인간관계론, 양서원. 2000. 김혜숙 외 5명 공저
인간관계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3, 김진숙 외 4명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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