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대인관계)]학교구성원간, 교직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장학담당자간, 학교와 사서교사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동창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구성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1. 공식적인 조직 속의 인간관계 유형
1) 조직 구성
2) 11개 부서
3) 3개 학년
4) 교과 별 조직의 인간관계
5) 서무부
6) 학교 운영위원회
7) 상조회
2. 비공식적인 조직 속의 인간관계 유형
Ⅲ. 교직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1. 상대방을 존중하라
2. 자기를 개방하라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들을 적절히 이용하라
4. 정직하고 성실 하라
5. 협력하라
6. 서로간의 이해의 폭을 넓혀라
7. 건설적인 비판을 수용하라
8. 경청자가 되라
9. 자기 주장적이 되라
10.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라
11. 칭찬하라
12. 유머 감각을 살려라
13. 융통성을 가져라
14. 먼저 베풀어라
15. 친절 하라
Ⅳ.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Ⅴ. 학교와 사서교사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Ⅵ.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Ⅶ. 동창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대 도시화의 급진전으로 산업화 사회의 근린은 일차원적인 사회관계는 점차 축소되었다. 이해관계와 공식적 역할 수행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2차적 인간관계가 증가하기 때문에 전통적 근린은 소멸될 것으로 본다고 버틀러(Butler)는 말한다. 다시 말해서 현대 근린 형태는 자신의 이익이 항상 앞서 있다는 점이다. 과거의 이웃은 도덕과 윤리적인 면이 중시되었지만, 현대는 이익과 결부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친한 사람도 자신의 이익에서 서로간의 인색함을 보이게 되는 것은 자연적인 관계보다 인위적인 관계가 이루어진 현대 도시 사회의 특징을 가진 근린 관계의 이유다.
그러나 사회의 다양화와 주택 건축의 집단화로 사회의 근린 현상은 과거와 다른 형태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예로는 자신의 주거지의 이익을 위한 부녀회, 자녀들의 학습 발전을 위한 학급 모자회와 취미 생활을 같이하는 모임, 친목을 위한 향우회, 구역을 전도하기 위한 구역 모임 등 새로운 모임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근린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학교구성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의 유형은 발생요인이 인위적인가 자생적이냐에 따라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으로 구분한다.
1. 공식적인 조직 속의 인간관계 유형
1) 조직 구성
학교장 - 교감 - 부장교사 - 일반교사로 구성, 36학급에 64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는 공식적이며 수직적인 계선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2) 11개 부서
교무부, 연구부, 생활지도부, 진로상담부, 예체능부, 과학정보부, 국어교육부, 영어교육부, 인성교육부, 체육교육부의 공식조직으로, 각부 부장을 중심으로 부원들을 조직하여 1년간 계획에 따른 업무진행과 부서별 공식조직 속에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생활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김승진(2003),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중부대학교
박현권(2004), 학교조직 구성원간의 인간관계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신영호(1990), 교직원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충청남도교육청
정명실, 김정숙 외 1명(2011),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워크북,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한윤옥(1997), 사서교사의 인간관계 전략, 국립중앙도서관
한국인재경영연구회(2007), 인간관계 107의 법칙, 경영자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실험조사설계의 특성과 실험설계의 유형인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를 비교설명하시오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