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한계
2. 관찰 대상 학교에 대한 소개

II. 교사의 생활과 문화
1. 교과수업활동
2. 담임 활동
3. 교직원 간의 관계

III.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한계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교사’라는 직업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회자되는 직종의 하나이다. 그것은 흔히 ‘철밥통’이나 ‘무사안일주의’로 대변되기도 하고, 어려운 경제 속에서 제일로 치는 ‘안정된 직업’으로 추앙받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붕괴’되는 교실 속에서 힘을 잃은 종이호랑이처럼 보이기도 하고, 불합리한 교육 제도 속에서 해방구를 찾지 못한 채 체념을 배워가는 무기력한 존재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교사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 학생의 입장이나 제3자의 사회인으로서 바라보는 관점에서 비롯된 것일 뿐 아니라, 말과 말을 거쳐 오면서 숱한 왜곡을 겪은 인식일 것이다. 교사의 생활과 문화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교사집단과 가까운 위치와 관점에서 그들을 관찰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4주간의 교생실습 기간동안 직접 보고 들은 체험을 통해 고등학교 교사들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나름의 객관적인 진술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교사들의 일상생활을 관찰하고, 수업 ․ 생활지도를 수행하는 방식과 인간관계를 맺는 방식 등을 살펴봄으로써 중등교사들의 생활과 문화를 더욱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은 참여관찰법에 따라 관찰한 것을 기술하되 크게 교과수업활동, 담임 활동, 교직원 간의 관계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행정 업무나 기타 여러 부분에서 교사 생활과 문화에 대한 관찰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만, 현실적으로 4주간의 교생실습에서 행정 업무 등과 같은 부분은 제대로 관찰할 수 없었기에 생략하였고, 담임 활동이나 교직원 간의 관계 면에서도 여건상 면밀한 관찰이 어려웠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주로 교과수업활동에 비중을 두고 서술한 뒤 기타 두 부분은 간략히 정리하기로 한다.
체계를 세우고 내용을 분류하는데 있어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중등학교 교사의 생활과 문화」(2001)를 참고했고, 다만 내용적인 면은 필자가 직접 보고 느낀 대로 기록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처음부터 연구를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놓고 관찰을 한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참여관찰 후에 기억나는 것을 엮은 것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또 관찰 대상이 담임교사와 주변의 몇몇 교사들로 한정되었고, 그 마저도 모든 일상을 다 관찰할 수 없는 여건이었기 때문에 이 관찰기록을 교사 일반에 적용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관찰에 더하여 면담을 통한 분석을 하였으면 좋았겠으나, 교사와 직접 대화할 시간이 많지 않았고 다만 술자리에서 오간 대화 등을 토대로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할 수밖에 없었음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생실습 참여관찰] 교사들의 자기발전과 생활지도의 중요성
  • 교생실습 참여관찰 연구-교사들의 자기발전과 생활지도의 중요성과 목 : 학 과 : 학 번 : 이 름 : 1. 실습학교 현황내가 다녀온 실습학교인 중앙대학교 부속중학교는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하는 학교로서 학교 바로 옆에 흑석시장과 중앙대학교를 두고 있다. 각 학년은 12학급이 있고, 각 반 학생 수는 36명 정도였다. 남녀공학이지만 주변에 남자 중학교가 있기 때문에, 각 반에 여학생 수가 남학생 수의 2배정도 되었다. 예전에 중, 고등학교를 모두 수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은 분석주의 방법에 치중하여 교사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었다. 본고에서는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에서의 실습을 통해 알게 된 사실들을 바탕으로 현재 고등학교 국어 교육의 운영 방향과 실태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본인이 담당한 과목이 2학년 문학이었기에, 본론 두 번째에서는 국어 교육 가운데서도 문학 교육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과 관련 현황에 관한 자료는 실습 틈틈이 관찰에 의해 얻

  • 사립학교법개정에 관하여
  • 연구부장은 “학급수 증가에 따른 신임교사 임용시 남녀 선생님의 비율을 비슷하게 하려는 학교의 방침 이였다.” 라고 밝히고 있다. 학교 주요 특이사항- 참여관찰실습간 교장, 교감, 교과지도 선생님 및 다른 선생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학교의 주요 문제를 알 수 있었고 학교 내 갈등양상에 대해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다음은 실습학교의 주요 특이사항에 관한 것이다.■ 신한고등학교와 진학연계성 약화 - 남녀공학의 교육적 효과성1994년

  •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
  • 연구들을 토대로 여기에서는 체험학습이란 교과목의 학습과 연관성이 깊은 박물관, 전시회, 박람회, 야외조사활동 등의 현장체험교육장소에서의 체험을 통한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교내에서의 다양한 방과 후 활동과 교실 밖의 다양한 체험활동들 예를 들어 특기적성교육, 과학심화활동문화 활동 참여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이런 관점에서 볼 때 체험학습이란 단지 교사가 가르쳐 준 교과과정에 관한 보충적 이해를 뛰어넘어 학습자

  • [교육사회학] 교육실습과 교육 실습 분석
  • 교육 실습의 역사적 배경 3. 교육 실습의 전개 과정 및 문제점V. 05-1 교육 실습 분석1. 실습 학교의 지배적 헤게모니1) 교과 지도2) 생활 지도3) 학내 활동2. 대안적 헤게모니 - 교생들의 일상적 삶의 문화3. 재생산의 원인과 해결 방안Ⅵ.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 과제< 抄 錄 >이 연구의 목적은 ‘헤게모니’라는 개념으로 교생들의 수업 실습 경험에 내재한 문제점을 포착해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참여 관찰, 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