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1세기 영어수업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1.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개념 이해 및 특징
- 자기 주도 학습의 개념, 의미 관련 논쟁과 특징

2.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기존의 ‘타인 주도적 학습’의 차이 비교

3. ‘자기 주도적 학습’이 영어 교과에 활용되고 있는 실례들
① 스크린 영어- 워크시트 활용
② 인터넷 전자우편 활용

4.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대 효과

Ⅲ. 결론
- 연구내용 정리 및 기대효과와 나아갈 방향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현대의 정보화 사회는 지식의 급증과 더불어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동적 지식인을 요구하며, 이와 더불어 최근의 교육 개혁에도 교사 중심적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 환경으로의 전환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핵심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자기 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다. ‘자기 주도 학습’이라는 개념은 2000년부터 시행된 제 7차 교육과정의 개혁방향의 하나로 강조되어 있을 만큼 교육계의 관심이 높다. (교육개혁위원회, 1995,1996) 이는 현 21c의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방식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각자의 주체적인 의지와 참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Knowles(1975)는 교수-학습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학습에서 주도권을 지닌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더 잘 배우게 된다. 둘째, 인간은 성장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변한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자연적, 심리학적 발달 과정과 일치한다. 셋째, 교육에 있어서의 새로운 발전, 즉 새로운 커리큘럼, 개방교실, 무학년제, 학습 자원 센터, 독학, 비전통적 학습 프로그램, 벽 없는 대학 등은 학습자 개인에게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갖도록 촉구하고 있다. 넷째,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탐구 기술을 익히고, 새로운 학습 상황에서 모든 선행 경험들을 학습 경험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육을 평생 과정으로 생각하여 지식, 기술, 이해력, 태도, 가치를 지속적으로 습득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개별 학습자가 학습에 대해 자기 주도성을 갖는 것은 학교 교육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상황에서 보다 더 적극적인 태도로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장상필, 1997)
참고문헌
김경화(2003). 자기 주도적 학습 도구로써의 웹 기반 교육의 적합성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고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배영주(2005). Self-directed learning & constructivism
소경희(1998)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16, No. 2, pp. 329-351
신민희(1998). 자기 조절 학습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MMIS 모형
여광응외(2003).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Vol. 5. 1~15
이경환(1999). 제 7차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서울: 교육 과학사
이윤옥(2006).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6, No. 1, 19~30
장상필(1997).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재옥(2006). STEM Journal7 (2)권
주호수(2003).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21,No.1,p.203~221
탁진규(2000). 사이버 교육에서 자기 주도 학습 준비도 및 학습동기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성자(2004). A study of the reasons of less successful language learners who are good learners in other subjects and suggestions to promote better autonomous language learning.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Candy, P C.(1987),Reframing research into 'self-direction in adult education;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Brit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교육적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1)은물:교사의 지시에 따라 모양,크기,색채,세기,재기,대조,비교등의 개념을 알 수 있다.(2)작업:11종의 작업을 고안했다.4)은물과 작업을 어린이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중요한 목적(1)지식의 형태를 획득할 수 있다.(2)생활의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가구를 만들어보거나 빌딩을 지어보거나.)(3)기하학적인 모양들을 만들어 보게 되므로 아름다움의 형태를 경험하게 된다.5)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 제7차교육과정 이해,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특별활동, 재량활동, 교과),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 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5)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정하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교육에 있어서 판단력의 개발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수학교육은 칠판위주의 전개과정이 필수인 교과이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직관적인 판단에 의한 이해가 원리에 대한 구체적인 증명보다 수학적 사실의 이해에 교육적 효과가 크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를 위해 수업시간 또는 방과 후에 학생 스스로의 자기주도적 학습시간에 개념이해를 위한 ICT자료가 매우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학교현장에서 학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학습력(learn how to learn), 국제화 능력 및 협동심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영수, 2001.본 고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교육의 뉴 패러다임으로서 무엇이 문제이고, 이제 어떻게 실행해 나가야 진정한 지식정보사회로 도약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제와 사회는 정보화라는 짧은 과도기적인 사회변화상태를 지나 지식기반사회로 급속하게 이전되고 있다. 정보보다는 지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학습을 위해 인성교육, 환경교육, 진로교육, 안전교육, 경제교육, 민주 시민교육 등의 활동주제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열린 교육을 구현하도록 한 것이다. 재량활동의 도입은 교육과정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제거하고 학생이 자기 관심이나 필요에 적합한 교육적 활동을 스스로 선택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촉진하고 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열린 교육체제로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재능․영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