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10세기 인물열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사의이해독후감입니다
- 목차
-
1 변방에 이는 바람 속의 인물, 쇠유리 2 구족달의 두 작품 3 신라인 통역가이드 김정남 5 범패의 대가 진감 신라인의 마음을 어루만지다 6 여성 가장 지은의 몸값 9 지극한 효자, 손순 이야기에 담긴 하층민들의 삶 11 비운의 발해세자, 대광현 18 동방의 천재 최치원의 선택 19 왕건과 손잡은 화엄 고승, 희랑 20 진성여왕을 위한 변명 21 동방의 대보살, 무염
- 본문내용
-
1 변방에 이는 바람 속의 인물, 쇠유리 서기 900년을 전후한 때에는 정치적 사회적 변동이 심했었다. 이 시기 김해 지역에서 일어난 사회변화의 중심에 있던 한 사람, 쇠유리! 김해지역은 금관가야가 있던 곳으로, 가야 멸망 후 김유신의 활약으로 김해 김씨는 신라 사회에서 높은 위상을 누리고 있었다. 그러다 김유신이 죽은후 김해 김씨가 차츰 쇠약해지기 시작했다. 이 때 쇠유리는 김해 지방을 장악하였던 김인광을 제치고, 또 소율희 형을 제치고 실력자로 등장하게 된다. 쇠유리가 차지한 진례성에서 김해까지 이르는 길은 후백제에서 신라로 들어가는 주요한 요충지의 하나였다. 이때 진례성을 차지하고 있던 호족은 해상활동으로 외교활동을 펼치고 있었다. 이때 호족들의 사유세계는 선종에 그 기초를 두고 있었다. 김해지역이 차지하고 있던 정치적 비중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지난 학기 ‘부산의 역사‘시간에 배웠던 부분이 새록새록 상기되기도 했으며, 흥미로웠다. 효공왕이 대사에 귀의한 점, 왕실과 불교, 또 호족과 불교가 가진 관계가 궁금해진다. 2 구족달의 두 작품 사회변동기에 뒤따르는 정신적 변화와 그 정신적 변화를 반영한 예술적 움직임에서 구족달의 글씨를 찾아 볼 수 있었다. 구족달이 남긴 작품은 단 2개로 보광리 보현사 낭원 대사 탑비와 정토사지의 법경대사 탑비로 두 비문 글씨는 모두 해서체이다.
- 참고문헌
- 10세기 인물열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