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슈타이너 교육사상에 기초한 독일 발드로프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슈타이너의 생애(1861~1925)
Ⅲ. 슈타이너 사상의 인식론적 출발점
Ⅳ. 인간의 세가지 본성
Ⅴ. 발도로프 학교
Ⅵ. 발드로프 교육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의미
Ⅶ.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919년 독일의 슈트르가르트에서 처음으로 발드로프 학교가 설립된 이후 지금은 세계적으로 그 학교의 수가 늘어나 50개국에서 이름은 달리하지만 발드로프 형태의 학교가 존재하고 있다. 이는 거의 80년 동안 실험적 수준을 넘어서 많은 교육학자들에게도 관심을 일으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발드로프의 형태를 갖춘 학교는 없다. 그러나 최근에 발드로프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요즘은 그 성과가 더욱 진척되어서 그의 교육방법론들이 초등학교 교실현장에서 실험되고, 교사 교육을 위한 아카데미도 열리고 있다고 한다. 1919년에 시작된 발드로프 교육이 오늘 우리에게 의미 있게 다가오는 것은 무엇 때문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 슈타이너의 생애(1861~1925)
처음으로 발도르프학교를 세운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는 1861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엔나에서 자연과 정신과학을 공부하였고, 이후 괴테의 자연과학적 논문들을 최초로 출판했다. 1897년에 베를린으로 옮긴 뒤 루돌프 슈타이너는 노동자 교육학교에 참여했고, 신지론적 단체 범위안에서 강연을 시작했다. 그 뒤에, 루돌프 슈타이너는 1913년 독자적인 인지학 학회를 세워 문화, 사회 그리고 경제 생활의 많은 분야에 충격을 주었다. 여기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작업의 중점은 인간과 인간이 소우주와 대우주의 힘에 대해 갖는 관계에 대한 넓은 이해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서민계층에서 출생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오늘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hoe***
    (2006.04.25 08:47:13)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대안교육의 실제와 미래
  •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1994: 260). 그러나, 여기서 전통적인 것과 다른 경험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그것은 전적으로 새로운 경함이 될 수도 있고 약간의 변화를 가져온 것일 수도 있다. 또 기존의 형식을 유지한 채 내용만을 바꾼 것일 수도 있고 형식 자체의 변화에 초점을 둔 것일 수도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대안학교로 불렸던 학교들은, 다소 급진적인 성격을 띤 것에서 기초교육을 강조하는 전래의 보수적인 지식교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학교 등*유아교육프로그램형 : 유아대상 대안교육의 범주에 열린교육을 넣고 있음.▲ 대안교육의 유형1.자유 학교형 대안학교1970년대 미국, 독일 등지에서 등장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학교 설립의 주된 동기가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녀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목표로 2.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대안학교의 등장배경BackgroundAlternative School대안학교의 등장배경BackgroundAlternative School인본주의철학개혁교육운동+∧ ‘교육주체의 원상 회복’∧’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학교’∧’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대안학교의 창시자들CreatorsAlternative School루돌프 슈타이너-발도로프 학교 (Rudolf Steiner , 1861-1925)A.S. 닐-섬머힐 학교(A.S. Nill, 1883-1973)대안학

  • [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지학과 음악교육
  • 슈타이너의 인지학1.슈타이너란?2.슈타이너의 사상의 인식론적 출발점3.인지학이란?4.슈타이너의 기본 사상에 대하여5.슈타이너의 초감각적인 세계인식이 주는 교육적 의미본론2. 슈타이너 학교와 그 곳의 교육방식1.학교의 역사2.슈타이너 학교의 특징3.슈타이너 교육과 음악과의 관계4.슈타이너 학교에서의 예술결론 서 론 동기-지난 1학기 교육학 개론시간에 우리는 독일의 발도로프학교에 관한 비디오를 접하게 되었다. 기존의 우리가

  • [대안학교]독일의 발도르프학교와 우리교육에 관한 분석
  • I. 발도르프 학교 창립에 관하여슈타이너 학교가 창립된 것은 1919년 독일 1차 세계대전에 패한 직후이다. 그 무렵 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가 자신이 창설한 인지학이라는 인간관을 기초로 새로운 교육론을 전개했다. 이에 공감한 에밀 모르트라는 담배공장경영자가 슈타이너에게 그 교육론을 실천할 학교를 세울 것을 제안했다. 모르트는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자기회사 토지를 제공해 그곳에서 최초의 슈타이너 학교인 발도르프 학교가 탄생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