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마을 몽당깨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등장인물
2.글의 전개 방식
3.주제
4.재창조된 도깨비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 작품을 다양한 각도로 분석해보고 독자들에게 왜 재밌게 읽혀지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등장인물
(1) 몽당깨비 : 사람을 좋아하고 사람을 도와주려 하며 남을 생각할 줄 알고 착하다. 또한 버들이라는 사람을 이성으로 사랑하기도 하고 도깨비인데도 불구하고 세상물정을 잘 모른다.
(2) 버들이 : 몽당깨비를 이용해 많은 돈과 샘을 소유하고자 한다. → 끊없는 욕심과 물 질 만능주의 빠진 인간
(3) 아름이 : 자기의 조상, 버들이의 죄 값을 씻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존재이며 요즘 아이들 같지 않게 굉장히 순수하고 착하다.
(4) 보람이 : 아름이의 오빠로서 동생을 끔찍이 사랑하고 밤에 메밀묵을 팔아 동생과 끼니를 해결하는 소년가장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5) 미미 인형 : 땅 밑에서 몇 백년이 되어도 썪지 않는 인간이 만들어낸 플라스틱 인형
→ 몽당깨비와 많은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깊은 주제 의식 전달. 기계문명 상징. 나무와 꽃, 벌레와 말이 통하며 나중에는 지나가는 땅에 풀이나 꽃이 자라게 한다. 역설적인 캐릭터로 기계문명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 생의 모습을 염원하는 상징물이다.
2. 글의 전개 방식
은행나무와 나무의 영혼인 도깨비를 중심으로 옛날과 현재의 이야기를 풀어낸 환타지 형식 의 동화로 과거와 현재를 왔다갔다 하면서 글을 전개해 나가는 방식은 마치 만화영화를 보 는 듯한 느낌을 준다. 중요한 것은 환타지 형식의 글은 누구에게 조금이라도 거부감을 줄 수 게 있게 되는데, 이 글은 어느 정도의 현실성과 판타지가 두루 갖추어져 어린이를 막론 하고 어른들이 읽었을 때 거부감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이다. 우선 우리는 흔히 집안에 무슨 안 좋은 일이 생기거나 마을에 우환이 자주 생기면 좋지 않은 일들이 자꾸만 생기는 집에 도깨비 귀신에 씌었다거나 마을 당상나무가 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