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8 / 2019.04.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래동화

2. 환상동화

3.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
1) 전래동화의 텍스트 소개와 그 특성
(1) 전래동화 그림책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주제
(2) 텍스트 소개
(3) 전래동화 그림책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특징
2) 환상동화의 텍스트 소개와 그 특성
(1) 환상동화 그림책 <샘마을 몽당깨비>의 주제
(2) 텍스트 소개
(3) 환상동화 그림책 <샘마을 몽당깨비>의 특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 시절 할머니나 할아버지로부터 들은 옛날 이야기는 유년의 체험과 결부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오래 기억에 남아 있다. 그러나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TV, 컴퓨터 등 여러 가지 기계문명의 이기들이 안방을 차지한 지금 할머니의 구수한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은 힘든 일이 되었고, 책을 읽거나 학교 수업에서 배우는 형태가 되어 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 수업시간에 행해지는 문학 교육은 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교육의 최대 목표 중의 하나가 아동들에게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인데 이런 아동들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문학을 통한 학습이다. 문학작품은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아동 도서를 읽음으로써 그들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게 된다.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것을 자아형성 혹은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볼 때 아동도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들먼, 페리.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김서정 옮김. 시공사, 2006.
사계절 단행본, 김성민 작가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2009.
히로꼬 사사키, 『그림책의 심리학』, 고향옥 옮김, 우리교육, 2006.
옌스 틸레, 『그림책의 새로운 서사 형식』, 지광신 옮김, 시공주니어,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